검색어 입력폼

[생물학실험][서울대] 효소의 특성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대 교양 생물학실험 강좌를 수강하며 작성한 레폿입니다.
레폿 성적으로 A+받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번거롭지 않게 한꺼번에 다운받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한 학기 동안 작성한 10개의 레폿을 압축하여 올려놓기도 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Discussion부분이 4장 입니다.)

목차

Materials and Methods
Result
Discussion
Reference

본문내용

3. Discussion

이번 실험에서는 먼저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해볼 수 있다. 첫째로 사람은 종이를 소화시킬 수 없는데 다른 특정한 동물은 종이를 소화시킬 수 있는데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에 관해서이다. 예를 들면 소나 사슴과 같은 초식동물이 풀을 뜯어 먹거나 흰개미가 목질을 먹이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종이는 기본적으로 목재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결국 종이를 먹고 소화시킨다는 것은 목재의 성분인 셀룰로스라는 다당류를 소화해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다당류 중에 하나가 이번실험에 사용되었던 녹말이라면, 셀룰로스라는 다당류는 녹말과 구조가 약간 다르다. 즉, 둘 다 글루코스가 글루코시딕 결합에 의해 연결되어진 다당류이지만 그 결합이 알파인지 베타인지가 녹말과 셀룰로스의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사람은 녹말은 영양분으로 사용하면서 왜 셀룰로스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것일까? 녹말이 분해되기 위해서는 셀룰라제라는 효소가 필요하듯이 셀룰로스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셀룰라제라는 특정한 효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앞에서 언급했던 초식동물의 경우 위속에 셀룰라제를 포함하는 박테리아가 있기 때문에 셀룰로스를 소화해낼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인간도 초식동물처럼 셀룰라제라는 효소를 갖는 미생물이 위 속에 존재한다면, 우리는 밥 대신 나무나 종이를 먹으면서 당류를 섭취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는 효소의 최적 온도, pH, salt 조건을 정확히 찾기 위해서는 실험계획을 어떻게 세우면 좋은가에 관한 것이다. 각각에 대한 최적 조건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불연속적인 결과만을 알 수 있게 되는 이번의 실험계획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즉, 주어진 조건에 대해 효소와 녹말이 어느 정도로 반응하느냐가 아니라, 효소와 녹말의 반응을 유도한 뒤에 각각의 조건을 연속적으로 변화시켜가면서 최적 조건이 되는 지점을 찾아내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다른 방법도 있을 수 있지만, 조건을 연속적으로 변화시켜가면서 녹말의 가수분해에 효소가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실험을 설계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즉, 효소의 작용에 미치는 최적 온도를 알고자 할 때는 먼저 요오드 용액이 포함하여 녹말과 아밀라제를 먼저 넣은 후에 온도를 변화시켜 가면서 시간당 색의 변화율을 알아보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색의 변화가 아니라 변화율 이라는 점이다. 즉, 아밀라제의 작용에 미치는 최적 온도에 이르기 전에도 녹말은 어느 정도 분해되어 요오드 용액의 색이 점차 변해갈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색이 변하는 지점을 찾는 것으로는 결코 완전한 실험설계가 될 수 없다. (물론 여기에서 온도 이외의 다른 조건들, 예를 들면 효소 활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pH나 염 조건들은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