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물랑루즈감상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물랑루즈에 나타난 작가와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작가는 사회 권력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2. 작가는 왜 왕이 아닌 떠돌이 악사와의 사랑을 꿈꾸었나?
3. 변화하는 사회, 앞으로의 선택.

본문내용

1. 작가는 사회 권력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문학, 영화, 뮤지컬, 연극 등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작품은 관객에 대한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가지게 마련이다. 특히 그 관객이 자신들의 작품에 경제적인 지원을 담당하고 있을 때는 더욱 그러하다. 지금은 관객이 작가가 가장 신경쓰는 대상이 되었다. 그것은 아마 ‘돈’문제와의 관련성 때문일 것이다. 문학을 하는 사람은 자기의 내면에서 발생한 생각들을 글로 표현하기 위해 작품을 쓴다. 그러나 작가가 백만장자가 아닌 이상, 작가는 자신의 작품으로 생계를 유지해야하는 이중의 부담을 안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돈’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대상에 대해 작가는 상대적으로 약자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약자의 입장에서 작가가 쓴 작품에는 어떠한 식으로든 권력자, 또는 관객에 대한 의식이 있기 마련이다. 이것을 단순히 작가의 배려라고 보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사회의 권력 구조에 편승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 지금부터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2. 작가는 왜 왕이 아닌 떠돌이 악사와의 사랑을 꿈꾸었나?
남자 주인공이 작품을 써야하는 이유, 여자 주인공이 공작에게 잘 보여야했던 이유는 단 하나였다. 바로 공작의 금전적 지원을 얻기 위해서였다. 지금도 그렇지만 작가라는 직업은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칠만한 작품을 쓰기 전까지는, 그리고 자산이 넘칠만큼 풍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누군가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 그러한 지원을 얻기 위해 권력자나 재벌가를 찾게된다. 자신의 생각을 작품으로 나타내는 것이 천직이기에 그것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작가와는 달리, 권력자나 재벌가는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맞는 작품을 손에 쥐길 바란다. 여기에서부터 갈등은 시작되는 것이다. 작가가 작품을 쓰는 이유는 현실에 대해 하고 싶은 말, 내뱉고 싶은 생각이 많은 까닭이다. 현실이 만족스럽고 행복한 사람은 작가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