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문학]일본 상대 중고 문학의 감상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일본 상대, 중고문학에 대한 감상입니다.

크게 만요슈 고지키 고킨와카슈 마쿠라노소우시로 나누어
일본문화와 연계한 작품 감상을 썼습니다.
초기문학사 감상문쓰실때 참고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목차

1) 상대시대의 운문문학
만요슈

2) 상대시대의 산문문학
고사기

3) 중고시대의 운문문학
고금화가집

4) 중고시대의 산문문학
마쿠라노소우시

본문내용

일본문학이란 것을 2학년이 되어서 그리고 일본문학사 수업을 통해서 처음 접해 보았다. 이전에는 일본의 역사도 문학도 딱히 관심도 없었고 접할 기회도 없었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그리고 시험공부도 해가면서 확실히 매력이 있다, 공부해볼만 하구나 라는 느낌이 들었다.
지금까지 일본의 상대시대의 문학. 헤이안시대의 중고문학까지 수업했다. 꽤 방대한 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는 느낌이 시험공부 헛 한건 아닌 듯 싶다. 시대와 운문 산문별로 나누어서 작품의 예를 들어가며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1) 상대시대의 운문문학

만요슈
남성적이고 힘차며 구김살이 없는 가풍을 가진 만요슈. 구전문학에서 기재문학으로 변해가는 과정에 있는 작품집으로 율령국가가 건설되면서 개인의 의식에 눈뜨게 된 사람들의 개성이 나타나 있는 가집이다. 고대 서정시를 수집하였고, 약 4500여수가 실렸으며 내용은 잡가「ぞうか」상문「상문」 만가「만가」로 분류되어 연대순으로 배열이 되었다. 글자는 만요가나라고 불리우는 특유한 표기법을 사용하였다.총 4기로 시대구분이 된다.

제일기
구전가요 범위를 벗어나 개성적 와카로 발전되는 되는 시기로 소박한 고대 서정시가 많이 있다. 대표가인으로는 누카타노오오키미가 있다.
제이기
텐노천황이 즉위한 후 나라 천도에 이르는 40년간으로 와카와 율령국가로서의 체제가 완성되는 시기로 노래가 웅대하고 기교가 많았다. 대표적가인은 카키노마토노히토마로 로서 그에 이르러 절정을 이루었고 그를 장가의 완성자 라고도 부른다.

-가을철의 산에 단풍이 무성하여,
미로에 빠져버린 아내를 찾아내려 해도, 그 산길을 알 수 없는 일이로다.
-내 동생을 야마토로 돌려 보내려고 밤이 깊어져, 새벽녘찬 이슬에 나는 계속 선 채로 젖어 버리고 말았도다.
동생과 아내를 잃은 사람의 슬픔이 나타나 있는 작품들이다. 위에 글은 아내를 찾지 못하는 것 보다 가을철산의 단풍의 무성함을 더 나타내려고 했고 두 번째 글은 동생을 멀리 떠나 보낸 형의 걱정이 나타나 있다. 동생을 떠나보내고 나서도 찬 이슬을 맞으며 동생이 갔던 길을 쳐다보는 마음은 부모못지 않은 동기간의 애정이라 할수 있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