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물리치료]관절염

저작시기 2003.03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골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통풍에 대한 정의, 원인, 증상, 치료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1. 골관절염
1) 정의
2) 원인
3)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구별 진단
4) 치료
5) 주의사항과 생활요법

2. 류마티스 관절염 (Rheumatoid arthritis)
1) 정의
2) 진단
3) 치료

3. 통풍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치료

본문내용

<관절염>

- 정의 및 분류
관절염이란 하나의 관절 혹은 여러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경피증, 감염성 관절염, 연소형 관절염, 결핵성 관절염, 임균성 관절염, 건선성 관절염, 바이러스 감염성 관절염, Reiter`s syndrome, bacteria 감염성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염증
어떤 자극에 대한 생체조직의 방어반응의 하나로, 조직 변질, 순환장애와 삼출(滲出),
조직 증식의 세 가지를 병발하는 복잡한 병변(病變)

1. 골관절염

1) 정의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성분 중에서 연골과 주변의 뼈들의 퇴행 변화가 나타나서 생기는 관절염으로, 주로 체중을 많이 받는 관절, 즉 무릎 관절, 엉덩이 관절 등에 심한 통증과 운동장애를 나타내며, 장기간 방치할 경우에는 관절의 변형까지 초래하는 질환이다.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관절염 중에 가장 흔한 관절 질환입니다.

2) 원인
골관절염의 원인은 다양하여 연령, 종족, 성별, 유전적 성향, 비만, 관절의 모양, 호르몬 등을 들 수 있고 1가지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병의 심한 정도와 증상을 나타냅니다.

3)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구별 진단
골관절염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은 혈액검사 및 방사선학적인 검사를 통해서 병의 진단이 가능하지만 골관절염은 혈액검사 등의 면역학적인 검사는 모두 정상소견을 보이며, 관절부 이외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주로 침범되는 부위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이나 발가락과 같은 작은 관절을 주로 침범하지만 골관절염은 무릎관절과 엉덩이 관절, 손가락의 끝마디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이 심해지는 시기도 아침에 주로 통증을 호소하는 류마티스 관절염과는 달리 오랫동안 사용한 뒤에 나타나므로, 대개는 저녁시간이나 잠자기 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