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정치]공공재란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공공재에 관한 찬성 반성에 대한 입장을 설명한후 저의 입장을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공공재란
ⅱ다국적 기업의 공공재 제공에 관한 찬성 입장.
ⅲ다국적 기업의 공공재 제공에 관한 반대 입장.

Ⅲ결론(나의 생각)

본문내용

현재 우리는 과히 혁명이라고도 불리는 정보통신 혁명 속 에서 살고 있고 이런 빠른 변화로 인하여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보통신 혁명으로 인하여 세계는 단일 시장으로서의 영역으로 확대가 되었으며 전 세계는 무한경쟁시대 즉 경쟁이라는 페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세계화라는 상황은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탄생하는 배경이 되었고 이러한 다국적 기업들은 자신의 기업의 이익 극대화를 위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무차별적인 이익극대화를 위한 다국적 기업들의 행동으로 인하여 현재 전세계적으로 윤리 문제 및 이익에 대한 사회 환언(공공재에 관한)이 관심을 갖고 있는 실정이다. 관심 속에 다국적 기업이 공공재를 제공하여야 하는가에 관한 논란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공공재의 개념과 이런 다국적 기업이 공공재의 제공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에 대하여 살펴 보도록 하자.

Ⅱ본론

ⅰ공공재란?

공공재란 여러 사람이 동시에 소비할 수 있으며, 어떤 한 사람의 소비가 타인의 소비가치를 감소시키지 않고 똑같은 소비수준을 가지게 되며, 또한 잠재되어 있는 모든 소비자를 배제할 수 없는 재화와 용역을 말한다. 공공재에 있어서 ‘공공’이란 재화나 용역의 소비적 특성과 관련된 것이지 생산적인 면이 아니다. 요컨대 공공재는 공공(대중)에 의하여 소비되는 것을 말하며, 공공재의 생산은 정부도 할 수 있으며 사기업도 할 수 있다.
공공재가 지니는 특성은 소비의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는데 즉 재화나 용역을 소비(사용)하는데 있어서의 비배제성과 집합적인 소비(비경쟁성)가 그것이다.
비배제성은 공공재의 중요한 특성의 하나이다. 배제성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떤 특정한 소비자 이외의 다른 소비자를 그 재화의 이용(소비)으로부터 배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뜻이다. 사유재의 경우에는 대가를 지불한 사람만이 그 재화를 소비할 수 있고, 대가를 지불하지 않은 사람은 그 재화의 소비에서 배제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