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대학 생활 설계 - 인생의 목표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인생의 목표 : 사람다운 삶과 행복
인간정신에 대한 기본적 이해
우리 사회의 문제
성숙한 인성개발의 필요성
성숙한 인격과 성숙치 못한 인격
인성개발과 도덕적 성장
인성개발과 봉사활동
자기성찰과 부정적 감정의 의식화
대학생활의 의미 : 부분만 공부하는 전문화가 아니라 폭넓게 공부하는 전문화
결론 및 요약

본문내용

이제 대학생활을 시작하면서 자기 내면으로의 여행을 떠나도록 권하고 싶다. 이때 염두에 둘 것을 아래에 간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은 폭넓게 공부하며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인식하며 발휘할 수 있는 전문적 직업기술을 익히는 곳이다. 모든 전공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의 삶과 사회의 개선에 이바지하는 것이요, 그것은 모두가 사람답게 살며 행복 을 추구하는 사회복지를 구현하는 것이다.

둘째, 전문화는 부분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깊이 있는 정확한 지식의 추구를 의미한다. 전문화는 결코 세분화가 아니며 깊이 있는 지식과 깨달음의 추구이다. 원인과 결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력을 도모하는 과학적 태도가 전문화의 필수적 요소인 것이다.

셋째, 인생의 목표는 사람답게 살며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며, 사람다운 삶 은 `왜`의 질문을 요구한다. `왜`의 질문을 포기한 채 `어떻게`와 `무엇을`만 추구할 경우, 목표와 수단을 혼동하고 수단을 목표인양 집착하도록 만들 위험성을 내포한다. 수단, 방법 가리지 못하는 삶은 결코 사람다운 삶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왜`의 질문을 추구하며 삶의 방향과 목표와 의미를 인식할 때 올바른 수단과 방법을 선택하게 되어 사람다운 삶의 실현이 가능해질 것이 다.

넷째, 직업은 자신의 적성에 맞고 스스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일을 선택해 야 한다. 사람은 자신이 잘 하는 일을 좋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 하 게 된다. 아무리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사회적 지위를 보장할지라도 자기 능력에 맞지 않으면 생존적 위협과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며, 생존적 필요성 때문에 자기 양심에 가책감을 유발시키는 일도 기꺼이 선택하게 될 것이다. 결국 능력과 적성에 맞지 않는 일은 내면적 갈등과 모순을 야기하며 성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침으로써 사람다운 삶과 행복실현을 방해하며, 스스로를 불행의 덫에 옭아매는 격이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