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사회학]교회의 사회봉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개신교는 그 동안 양적인 성장을 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양적인 성장과 함께 교회의 질적인 성장, 그리고 사회의 공신력도 함께 성장해야 하지만은 현실을 보면 그렇지 못함을 볼 수 있다. 특히 여러 시국의 성명 등이나 나라의 중대한 사항 등에 있어서 종교계가 성명을 발표할 때면 항상 카톨릭과 불교의 발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공신력과 힘을 주지만은 기독교의 발언은 공신력을 얻지 못함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볼 때 교회가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타종교에 비해서 공신력과 신뢰를 잃어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의 가장 큰 요인을 바로 개교회 중심의 성장제일 주의를 들을 수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현재 한국교회에서 가장 시급하게 고쳐야 할 문제이다.

목차

1. 도 입
-문제제기
-주제선정동기
2. 본 론
-사회봉사의 개념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역사
-조사연구
3. 결 론
-내가 바라본 교회의 사회봉사
-올바른 사회 봉사의 자화상
-서울 광염교회(한국기독교연합봉사단)

본문내용

사회 봉사는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사회봉사의 핵심이자 좁은 의비의 사회봉사와 동의어로 볼 수 있는 사회복지와 둘째, 관련 사회 활동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사회봉사의 범위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과 관련도니 여러 가지 활동을 총괄하는 것에 한정된다. 따라서 범위에 관한 논의는 기본적 욕구 혹은 사회문제의 내용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분류하여, 이것을 해결, 예방하기 위해 대응하느냐 라는 문제로 귀결된다. 기본적 욕구를 크게 6가지로 나눌 경우, 전통적으로 물질적, 경제적 문제에서부터, 심리, 사회적 문제가지 사회복지 분야에서 취급되어 왔다. 문론 최근에 와서는 주거나 교육문제도 기본적 욕구에 관한 한 사회복지 영역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또 환경문제까지도 사회복지분야에 포함시켜 소위 ‘쾌적권’ 이라고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사회봉사의 개념 속에 모든 내용을 포함시키되, 통설적으로 논의하는 사회복지부분을 3개 분야로 한정하고 다른 문제는 관련 사회활동이라고 분류한다. 이러한 분류는 결국 교회에서 사회봉사를 시도하게 될 때 필요한 실천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근거가 된다.
사회봉사의 대상 측면에서 분류해 본다면 전통적으로 사회봉사는 노동력을 갖지 못한 사회적 약자 집단과 자본가에 대응한 상대적 약자 집단인 노동자들이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와서는 모든 국민들이 사회봉사의 실제적, 잠재적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선진복지국가는 국민들의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일을 국가 존립의 중요한 근거로 삼고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복지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사회봉사 대상은 전국민이 되고 이들이 요람에서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