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구약성서 신학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제 1 부 구약성서 신학의 초기 발전 단계
1. 구약성서 신학의 여명기
2. 개신교 스콜라 학파에서의 성서 위치
3. 증빙자료("Proof-text") 신학의 기원
4. “증빙자료” 신학의 방법론
5. 요하네스 코세이우스의 연방 신학
6. 구약성서의 급진적 해석
7. 그 시대의 신학적 선택
제 2 부 18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1. 18제기의 주요 지성(知性) 및 종교 운동
2. 18세기 구약성서 신학의 발전
3. 구약성서 신학에 끼친 18세기의 공헌
제 3 부 19세기의 구약성서 신학
1. 신학적 사상의 주요 동향
2. 19세기 구약성서 신학과 종교 연구
3. 구약성서 신학의 쇠퇴와 이스라엘 종교사의 우세
4.19세기 발전의 요약
제 4 부 구약성서 신학의 재생
1. 구약성서 적절성의 문제
2. 구약성서 신학 관심의 재생
3. 이스라엘 종교의 관한 논의(1920-1950)
4. 구약성서 신학(1920-1950)
5. 방법론과 접근법
6. 소위 성서 신학 운동
제 5 부 최근의 구약성서 신학
1. 1950년대의 구약성서 신학
2. 게르하르트 폰 라드
3. 성서 신학 운동 특색의 재평가
4. 적절한 신학에 대한 최근 탐구
5.구약성서 신학의 당면 문제
서 평

본문내용

1. 구약성서 신학의 여명기
1787년에 젊은 독일 학자 요한 필립 가블러는 알트도르프대학 신학부 교수로 임명을 받았다. 그의 취임강연 “성서 신학과 조직 신학간의 적절한 구분과 목적”이라는 이 강연이 바로, 최초로 성서 신학을 학문적으로 추구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조직적으로 진술한 것이다. 가블러의 목적은 신학 수업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제안을 하면서 교회와 조직 신학으로 하여금 그 시대에 분쟁과 분열을 야기시키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데 있었다. 가블러는 우선 성서 종교 또는 성서신학과 신학 그 자체, 또는 조직 신학의 분명한 차이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호소하면서 조직신학을 명확히 구분해야 할것을 주장한다. 성서 저자들이 이념을 성서에서 찾아내어 주의 깊게 조화를 시키고, 보편적 사상과 연관을 맺고, 또 다른 시기의 이념과 비교 분석을 함으로써만 조직 신학에서 그 이념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 결정된 것이다. 이렇게 되면 성서 신학과 조직 신학의 목표가 뚜렷해질 것이다. 신약성서 신학과 대조되는 구약 성서 신학의 기초를 수립하는데 큰 기여를 한셈이다. 그의 취임 강연은 구약성서 신학상의 시발점으로 볼 수 있게 하는 유혹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강연은 오랫도안 추구해 온 성서 연구의 결과를 발표한 것에 불과하다. 우리는 가블러의 공헌에 대한 중요성을 약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구약성서 신학사의 시발점을 그의 선구자들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성서의 개념을 조직적으로 해석하게 된 최초의 형태, 즉 성서의 종교를 정통 개신교 교리 입장에서 어떻게 다루었는가를 살펴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 슈미트를 우리 구약서 개요의 시발점으로 정하는 바이다. 개시교 정통주의와 입장을 반영하며, 그가 사용한 방법이 필립 멜랑히톤이나 중세기 스콜라 학자들이 이며 사용하였던 오래된 방법이기 때문이다. 세사브 티안 슈미트가 저술한 “표준 신학 주제와 관련된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본문 선집은 개신교 교회 교리의 정당성을 옹호하고 증명하기 위해 성서에서 발췌한 것이다. 그는 구약성성 부분과 신약성서 부분을 따로 취급하고 있다. 편의상 그러한 구분이 구약성서 신학을 독립적인 학문 분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된것이다. 그는 교리를 선택하고 그 다음에는 거기에 맞는 성서 구절을 뽑아 주석하였다. 슈미트의 작업과 유사한 최초작품으로 또한 한 세기 전에 있었다. 요한 비간트는 교리의 입장을 옹호하는 성서 증빙자료 선집을 출판한 적이 있다. 또한 야곱 크리스트만의 ”성서 신학“이라는 용어를 그의 제목에 사용했으나 슈미트 이후에는 신학교육에 관한 작업이 요한 휠제만, 요한 하인리히 마이우스 ,요한빌헬름 바이에르 등에 의해 간행되었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