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대학]간암환자 심층 면담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간암 환자 심층 면담 내용입니다. 본문 요약 내용처럼 질문 9가지를 하고 그 내용을 적은 것입니다.
아무래도 면담내용이라 짧네요 ^^
4번째 TACE를 하기 위해서 입원하신 환자분의 면담 내용입니다.

목차

1. 이 병을 앓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느낀 증상은 어떤 것이었습니까(어떻게 병원을 찾게 되셨습니까)?
2. 이 병으로 불편한 점은 어떤 것이었습니까(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3. 이 병에 걸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 현재 가장 불편하신 점은 무엇이십니까?
5. 현재 하고 있는 치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본문내용

1. 이 병을 앓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느낀 증상은 어떤 것이었습니까(어떻게 병원을 찾게 되셨습니까)?
☞ 항상 피곤했고,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도 잘 안되고 일을 하고 움직일 때 오른쪽 가슴 아래가 우리 하이 계속 아팠다.
가끔 소화가 너무 안 된다 싶을 때는 구토도 몇 번 했었고 구역질이 잘 났다. 술 마신 다음날은 몸이 좀 붇고 통증도 더 심했고 구역질이 심하게 나서 아무래도 이상이 있다 싶어서 병원을 오게 되었다.
♣ 간암의 초기 증상으로 피로호소, 고창, 오심, 구토, 부종 등이 나타난다. ♣
2. 이 병으로 불편한 점은 어떤 것이었습니까(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 몸이 너무 아프다. 지금 금식 상태여서 밥도 못 먹고 있어서 많이 힘들고 피곤하니깐 계속 짜증만 난다. 몸무게도 계속 줄었다니깐!!
식도 정맥류 때문에 계속 피토하고 병원에서는 가만히 앉아있으라는데 구역질이 나고 몸이 힘들어서 가만히 앉아 있기도 너무 힘들다. 몸무게는 계속 빠지고 황달 때문에 몸이 까매지고 있어서 보기가 싫다.
내가 하고 싶은 거는 하나도 못하고 의사랑 남들이 하라는 것만 해야 되고 이제 밖에 나가서 내가 무슨 일을 할 수도 없고 피토하고 하루하루가 고역이다. 몸이 이라니 사는 낙도 없고 마누라도 다 귀잖다.
(또 다른 점이 없는지 질문) 마누라가 옆에서 잘해줄라 하는데 계속 썽만 내게 된다. 이러다 내가 죽으면 가족들은 어떻게 먹고 살지 .... 아들놈은 아직 군대 가있는데 아빠가 이리 아픈줄 알겠나...
① 신체적 : 복부 통증과 만성적 피로감, 황달로 인한 외과적 변화. 몸무게 감소.
② 정신적 : 피로감으로 인한 짜증.
③ 사회적 : 몸이 아파서 사회적으로 더 이상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함.
④ 영적 : 죽음에 대한 두려움, 아들에 대한 관심의 요구.
3. 이 병에 걸린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내가 옛날에 간암에 걸렸었는데 다 낳은 줄 알았는데 의사가 그게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데.. 근데 내가 술을 좀 많이 마셨지. 담배도 젊을 때는 많이 피고, 시골에 사니깐 낙이 있나... 술 마시는 게 낙인데. 근데 이럴 줄 알았으면 술도 좀 적게 마시는 건데.. 아프고 나니깐 후회가 되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