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사관계]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 독후감 & 외국인 고용허가제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을 읽고 쓴 독후감과.
외국인 고용허가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 독후감 >>
 [●Ⅰ. 내용 요약]
  1. 연구대상
  2. 외국인 노동자의 특성과 이주과정
  3. 외국인 노동자 고용회사의 특성
  4. 외국인 노동자의 노무관리, 노사관계 및 노노관계
  5. 외국인 노동자의 근로조건
  6. 외국인 노동자와 공정성

 [● Ⅱ. 감상 ]
<< Ⅱ. 외국인 노동자 - 고용허가제 >>
  1. 외국인 고용 허가제란?
  2. 외국인 고용허가제의 실시현황
  3. 외국인 고용허가제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연구대상
이 연구는 인종집단 간 비교문화분석을 위하여 한국인과의 문화적 거리에 따라 5개의 인종집단, 즉 한국인과 민족적 및 문화적으로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는 중국 조선족, 같은 유교문화의 뿌리를 가지고 있는 중국 한족, 한국인의 경우처럼 불교와 천주교가 섞여 있는 베트남인, 대부분이 천주교인 필리핀인, 그리고 한국인과는 가장 접촉이 적은 이슬람교도가 대부분인 인도네시아인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2. 외국인 노동자의 특성과 이주과정
이주 노동자의 형태는 고용허가를 받은 노동자, 산업기술연수생, 불법체류노동자로 나뉜다. 이주 노동자의 평균연령은 20-30대의 청장년으로 이는 고용주의 선호에 의한 것이다. 이들의 평균 수학년수는 10년 정도이며, 이주 전 직업은 매우 다양하다. 인종집단간의 차이는 평균 연령은 조선족이 가장 높고 인도네시아인이 가장 낮은데 이는 의사소통에 있어 조선족이 유리하기 때문에 고용주가 나이가 많더라도 고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교육 수준은 필리핀인이 가장 높고 베트남인이 가장 낮다. 이들 노동자들은 서로 다른 종교 문화권으로 직장 내외에서 서로 다른 적응 양태를 보일 것이다.
이주 노동자들은 거의가 나은 소득과 취업 때문에 한국에 들어왔으며 산업기술연수생은 송출업자를 통해서, 불법체류노동자는 직업소개업자와 한국취업 경험이 있는 아는 사람의 소개를 통해서 한국에 들어왔다. 대부분 이주 전 한국사회와 근로조건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가지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한국으로 들어오는데 쓴 이주비용은 보통 자국에서 벌 수 있는 돈의 몇 배가 넘지만 한국에서 일하면 그 이주비용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일하려고 한다. 또한 그에 따라 이들은 이주비용보다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한국에서의 체류기간을 최대화하려고 노력한다.

3. 외국인 노동자 고용회사의 특성
가장 일찍부터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해 온 노동집약적인 섬유․의복, 고무․플라스틱, 조립금속의 세 업종과, 경기도 지역의 대표적인 기술․자본집약적인 화합물업종과 기계업종으로 나누어 업체들의 특성을 살펴본다.
이 업체들은 대부분 1970,80년대에 설립되었고 업체 당 한국인 노동자는 평균 63명, 외국인 노동자는 평균 6명 정도이다. 대부분 의사소통과 관리의 편리를 위해 한 국적의 외국인을 고용한다.

참고 자료

외국인 노동자의 일터와 삶 - 강수돌 저. 지식마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