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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당뇨관리를 위한 운동의 효과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2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당뇨관리를 위한 운동의 효과는 인슐린 민감도 향상되고, 혈당조절을 원활하게 하며
운동을 통해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면 인슐린 및 경구 혈당 강하제를 줄일 수 있고
합병증 예방 및 지연, 당화 혈색소 감소, 제 2형 당뇨병 예방등의 효과가 있다.

목차

1. 당뇨관리를 위한 운동의 효과
2. 당뇨에서 운동의 위험성
3. 운동전 평가사항
4. 운동시 주의사항
5. 운동프로그램
-형태/빈도/강도/시간
6. 교육시 고려점

본문내용

유산소 운동 형태(속보. 자전거. 수영. 등산 등...)

비만 당뇨인 은 비체중 부하(non-weight bearing)운동 권장.
비만인들은 운동 시 소비 칼로리량을 기준으로 운동량을 설정
심혈관계 건강을 위해서는 주당 최소 3일 이상

혈당조절과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주당 5일이 적절 함.

인슐린을 맞는 환자들의 경우 인슐린량 조절과 칼로리 균형을 위해서 매일 운동을 하도록 권장.

비만인들의 경우에도 매일 운동 하도록 함.
신경병증이 있는 당뇨인 은 혈압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는 운동이나 하지에 충격을 많이 주는 조깅 등은 피함.

당뇨인에 있어 강한 운동은 골격근계의 상해의 원인, 가벼운 근력운동은 당뇨인 들에게 매우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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