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감상문]햄릿,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감상문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영문과 학생이나 영어교육과 등의 영어관련학과 학생들에게 아주유익하게 이용될 것이다. 특히나 3개의 감상문을 한데 묶어 두어 더더욱이 그러하겠다.

목차

1. 햄릿 두 여자의 성적인 욕망과 햄릿의 성격
1) 서론
2) 본론
3) 결론

2. 로빈슨 크루소에 나타난 서구 문명인의 내면 의식
1) 서론
2) 본론
3) 결론

3. 걸리버 여행기 각 장에 나타난 풍자적 내용이해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햄릿. 비극이니 만큼 시종일관 슬프고 마지막으로 갈수록 전율이 느껴지는 작품이었다. 햄릿은 숙부의 음모로 인해 아버지가 죽고 미친 척 하게 된다.
순결한 영혼을 가진 한 인물이 감당하기 힘든 절박한 상황에서 정신적 고통을 겪으며 무너져 가는 모습을 잘 보여준다.
햄릿 작품을 볼 때 여러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지만, 나는 두 여자의 성적인 욕망 구조에 대해 생각과 그리고 햄릿의 성격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Ⅱ. 본 론

숙부의 음모론으로 인해 아버지가 죽은 것을 알아 버린 햄릿에게 인간에 대한 믿음은 사라져 버린다. 사람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삶 속에서의 균형, 이것이 음모를 알아 버리는 순간 깨어져 버린다.
숙부가 아버지를 살해하면서 질서는 파괴되며, 햄릿은 정체성을 상실한다. 또한 햄릿에게는 음모로 인한 아버지의 죽음보다 숙부를 향한 어머니의 욕정이 자신을 더 괴롭게 만든다.
햄릿의 어머니 거투르드는 절제되지 않는 성욕과 성적인 육체를 가진 여성이라 할 수 있다. 거투르드는 별 다른 죄책감 없이 왔다 갔다 하는 여성으로 ‘여자는 아마 이러이러할 것이다.’라는 햄릿의 상상 속에 나온다. 거투르드가 가지고 있는 이 성은 죽음과 밀접한 영향을 맺고 있다. 이 극에서 볼 수 있듯이 거투르드의 육체가 근원이 되어 남자가 모조리 죽음을 당한다. 이처럼 여성의 sexuality는 원죄와 타락으로 인해 아주 위험한 것이다. 거투르드의 성욕을 볼 때 이것은 도덕적으로 혐오해야할 문제인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거투르드의 성욕에 대한 햄릿의 심정을 잘 표현하고 있는 표현이 ‘자랄 때로 내버려둔 잡초의 뜰 썩고 더러운 열매가 득실거리는 뜰.’인데, 여기서 ‘뜰’은 여자의 몸을 나타내고 있으며, ‘썩고 더러운 열매가 득실거리는 뜰’의 표현은 거투르드의 성욕과 직결된 표현이라 생각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