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영]벤처캐피탈과 엔젤투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비교와 차이점

목차

★ 벤처캐피탈의 의미, 유래, 기업의 분류
★ 벤처캐피탈리스트
★ 엔젤(Angel)의 정의
★ 엔젤투자의 흐름
★ 엔젤의 유형
★ 엔젤의 필요성
★ 엔젤의 특징
★ 엔젤클럽의 현황
★ 벤처캐피탈과 엔젤투자의 차이점


본문내용

1. 벤처캐피탈이란?
벤처 캐피탈이란 소규모 기업 중에서도 아이디어 및 경영 능력은 보유했음에도 자금의 부족으로 곤란을 겪거나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 애로를 겪는 이들에게 투자를 하고, 나중에 그 기업이 성장하였을 때 투자에 대한 이익을 회수하는 기업이다.

2. 벤처캐피탈의 유래
- 우리나라에서는 맨 처음 1985년경에 시작되었지만, 실제로 제대로 벤처 캐피탈 업무를 활발히 시작한 것은 벤처 기업이라는 말이 회자된 90년대 말부터이다. 주로 창업투자회사에서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형태의 벤처캐피탈이 유행하다가 현재는 약140여개의 벤처 캐피탈이 불확실한 시장의 여건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역사상으로 넓은 의미로써 가장 유명한 벤처 캐피탈리스트는 콜럼부스의 탐험을 지원한
스페인의 이사벨라 여왕이라고도 하지만, 실제로는 유럽의 은행가들이 그 기원이며 지금과 같은 본격적인 벤처캐피탈리스트는 미국에서 먼저 시작된 것으로 보시는 것이 맞을 것이다. 특히, 스탠포드 대학에서부터 시작된 벤처 기업들을 지원한 것이 가장 유명하다.

3. 벤처 캐피탈 기업의 분류
ⓐ start-up stage : 이 단계는 기업의 초창기 단계로써 자본이나 생산능력, 영업능력 등 기업의 능력 전반이 초기단계라는 것입니다. 벤처 캐피탈들이 보통 투자하는 기업이다.

ⓑ on-going stage : 이 단계는 기업이 성장하기 시작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즉, 영업 능력도 신장하고 자본력도 조금씩 갖추기 시작하며, 기업의 이름이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 established stage : 이 단계는 기업이 충분히 성장하여, 성공한 기업의 경우에는 증시에 상장 또는 등록하거나 기업을 다른 대기업 등에 M&A 시키는 등의 활동을 통해서 자본가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한 단계를 말한다.
원래 벤처 캐피탈들은 start-up stage 기업에 주로 투자를 했었지만, 현재에는 자본 시장 및 금융 시장의 불황과 불확실성의 확대로 초기단계보다는 보다 성숙된 단계의 기업에 대해 투자를 하거나 증시에의 투자 등을 시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naver 지식인
cafe.naver.com/bizdocs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