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화]영화의 색과 조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2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영화 속 색체 – 의상. 건물의 색, 조명
영화 속에서 의상과 건물의 색, 조명은 영화 전체를 통해서 특별한 기능을 하며 그 기능성의 범위는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등장 인물들은 스토리를 전개하는 주체로서 관객에서 실감 있는 연기를 보여주지만 그 외의 의상이나 건물의 색체 조명과 각종 소도구들은 현재의 리얼리티한 분위기를 창조하고 그 상황의 느낌을 보다 잘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처지 앞으로의 사건암시 등 더 포괄적인 역할도 담당할 수 있다. 특히 조명은 단순히 배우를 지켜볼 수 있도록 빛을 비추는 그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전체적인 구성을 밝고 어두운 각 영역들이 창조하며 더 나아가 우리의 눈을 특정한 대상과 액션으로 인도한다. 밝은 조명으로 관객의 주의를 끌게 하기도 하고 어두운 부분으로써는 진행되는 음모의 긴장감을 자아내기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명은 주로 독일 표현주의와 필름 느와르나 공포영화에 주로 사용되며 조명을 이용한 색체 표현은 더욱 풍부한 화면을 만드는데 기여한다.

목차

영화 물랑루즈 속의 색체
물랑루즈 작품에 대한 소개
물랑루즈의 색체와 조명

본문내용

19세기 말 프랑스 파리 사교계의 정점 물랑루즈. 그곳에는 파리의 모든 권력과 돈 그리고 남자들이 모여든다. 이곳 물랑루즈의 아름다운 뮤지컬 가수 샤틴에게 모든 남자들은 시선을 집중하지만 자신의 신분 상승과 성공을 위해 야심을 가지고 있는 샤틴은 아무에게도 그 어떤 관심도 보이지 않는다. 우연히 파리에 머물게 된 젊고 이상에 사로잡힌 시인 크리스티앙은 기인 화가 로트렉을 만나게 되고 그에게 이끌려 물랑루즈를 방문한다. 한편 샤틴을 차지하기위해 흑심을 키우던 몬로스 공작은 샤틴을 위해 화려하고 현란한 물랑루즈의 새로운 쇼를 열어주게 된다. 그 쇼의 작가가 크리스티앙이고 그 내용을 지금의 상황을 대신 표현한 것인데 이로 인해 샤틴과 크리스티앙 그리고 몬로스 공작과의 미묘한 관계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샤틴과 크리스티앙의 사이는 더욱 깊어만 간다. 그러는 와중에 샤틴이 폐결핵에 걸린 것을 단장이 알게 되고 그 사실을 쇼가 계속 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밀로 한다.
나중엔 샤틴과 크리스티앙의 사랑을 몬로스 공작이 알게 되고 쇼의 내용을 바꾸게 된다. 단장은 샤틴에게 곧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크리스티앙을 떠나 보내라고 전해준다. 샤틴은 크리스티앙을 떠나 보내고 크리스티앙은 샤틴이 자신을 버린 줄 알고 절망에 빠진다. 그러나 로트렉에 의해 거짓임을 알고 샤틴을 죽음을 무릅쓰고 찾아간다. 샤틴은 죽음을 앞둔 상황에서도 마지막까지 무대에서 최선을 다하고 그 상황에서 크리스티앙이 나타나 둘의 사랑의 노래를 부른다. 결국은 둘의 사랑으로 결말이 나지만 쇼를 마친 후 샤틴은 꽃가루 위에서 사랑하는 이에 품에 안겨 죽음을 맞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