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진촬영]사진레포트 - 노출과 노출보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촬영에서 중요한 노출에 대한 글이다.
노출과 노출계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노출계의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촬영에서 노출의 중요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그리고 `그레이 카드(Gray card)` 에 대하여 알아보고 촬영을 할 때 어떻게 활용되어 질 수 있는지 이해한다. `EI(노광지수)`와 `EV(노출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노출보정`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여 사진촬영에 임할 때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1. 노 출
1) 노출의 개념
2. 노 출 계
1) 노출계의 개념
2) 노출계의 종류
3) 노출계의 측정 원리
4) 노출계 측정 방법
3. 그레이 카드 (Gray Card)
1) `그레이 카드(Gray card)` 란 - 개념
2)`그레이 카드(Gray card)`에 의한 노출 측정과 방법
3)`그레이 카드(Gray card)` 에 의한 측광법 활용
4. ‘ 노광지수 E I’, ‘노출치 E V ’
1) ‘노광지수 E I’( exposure index)
2) ‘노출치 E V’(Exposure Value)
5. E V (노출보정)
1) E V (노출보정)의 이해
2) 노출보정 발생상황
3) 노출보정 방법

본문내용

개 념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종류의 물체들이 우리의 눈에 각각 다른 색상으로 보이는 것은 이 물체들이 태양광선을 받아 각각 다르게 반사하기 때문이다.
흰색은 90% 이상의 빛을 반사하고 검은 색은 10% 미만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우리 눈에 다른 밝기와 색상으로 보인다. 빛을 찍는 사진이 발달하여 빛의 밝기를 측정하는 노출계를 만들게 되었을 때 각각의 물체마다 서로 다른 반사율이 노출계를 제작하는데 어려움이 되었다. 그래서 노출계의 기준을 세상의 모든 물체의 반사율의 평균인 중간 회색, 즉 18% 반사율을 가진 물체에 맞추게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가 촬영을 할 때 중간 회색의 물체만을 촬영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세상에는 각기 다른 반사율을 지닌 수많은 물체가 존재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노출측정시 반영해야 한다.



2. 노출계


개 념

정확한 노출을 주기 위해서는 피사체의 밝기를 정확하게 판단하여야 한다. 그러나 피사체의 밝기는 계절, 날씨, 시간, 광선의 방향, 피사체의 반사율, 촬영거리 등과 같이 매우 많은 조건에 의해 변하므로 육감만으로는 정확한 노출을 간단히 판정할 수 없다. 그 때문에 옛날부터 노출을 측정하는 여러 가지 기구가 고안되었다.

오늘날은 광전지나 황화카드뮴(CdS) 전지를 사용하여 전기적으로 피사체의 밝기를 측정하는
전기노출계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노출계를 카메라 내부에 조립한 제품도 많다. 오늘날은 전기노출계 외의 노출계는 자취를 감추었으므로 일반적으로 노출계라고 하면 전기노출계를 가리킨다.

노출계에는 수광부(受光部)에 광전지(셀렌광전지)를 사용한 것과 CdS전지를 사용한 것이 있는데, CdS전지 쪽이 수광각(受光角)을 좁게 할 수 있으며 어두운 피사체의 측정능력이 높고, 수광체의 수명이 길며 수광부가 작다는 등의 이점이 있어 CdS식이 더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카메라에 노출계를 조립해 넣는 경우에는 CdS식이 많이 사용된다. 이 밖에 최근에는 실리콘광전지를 이용한 것도 나오고 있다. 카메라에 노출계를 조립해 넣을 때는 일반적으로 수광부를 렌즈와는 다른 위치에 고정시키며, 수광부가 렌즈의 뒤쪽에 주로 일안(一眼) 리플렉스의 파인더의 광학계 내에 조립되어 렌즈의 투과광(透過光)으로 노출을 측정하는 방식을 TTL노출계라고 한다.

참고 자료

1. 사진학강의 (제7판 최신 개정판) - 지은이 바바라 런던 지음 / 김승곤 옮김 / 출판사 타임스페이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