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국사 교과서에 나타난 외세침탈론 비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외세침탈론 비판

목차

고조선사회에 있어서의 교과서서술의 특징
삼국시대에 있어서의 교과서서술(침략과 저항, 그리고 외세의 개입)
통일신라와 발해에 있어서의 교과서서술(남북극시대가 더 정확)
고려에 있어서의 교과서서술
조선에 있어서의 교과서서술
일제 시대 교과서 서술

본문내용

주제1- 외세침탈론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역사가 외세에 의해 침탈을 많이 받은 역사라고 흔히들 많이 생각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중국 왕조와 동쪽의 섬나라 일본, 그리고 만주와 초원 지대에 거주하는 민족들은 우리나라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볼때 여러한 시사점들을 남겼다. 주변국들과의 관계 속에서 외세침탈에 의해 많은 피해를 보기도 하고 슬기롭게 대처하기도 하였다. 여기에서 우리는 단순한 사실만을 가지고 역사적 인식을 하여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국사교과서를 본다면 우리나라의 역사는 자주성의 역사이며 평화를 사랑하고 외세의 침탈에 슬기롭게 대처하여 왔다는 이미지 또한 지울 수 없다. 즉 침탈위주의 서술과 이에 대항한 우리나라의 대처를 단순하게 서술하여 자주성의 함양에 부응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역사는 외세와의 관계속에서 균형적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각국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특수성 또한 고려하여야만 할 것이다.

고조선사회에 있어서의 교과서서술의 특징
단군이야기에서 나타나는 고조선 사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청동기 문화를 바탕으로 성립, 구릉 지대에 거주, 농경이 주업, 사유 재산의 성립과 계급의 분화, 환웅 부족과 곰 부족의 연합으로 건국, 호랑이 부족은 연합에서 배제, 제정 일치 사회(단군왕검)
위만 조선의 성립
중국 유이민 세력이 주도
위만 조선의 역사적 의의: 철기문화의 본격적 수용
위만 조선의 멸망 : 중계 무역으로 인한 한과의 대립

=>위만 조선은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주위 여러 나라들이 한나라와 직접 교역하는 것을 막고 중계무역의 이익을 독점하려 하였다 . 위만조선이 지나치게 강성해지는 것을 염려한 한나라는 압력을 넣었지만 굴복하지 않았다. 마침내 한나라는 북쪽에 있던 흉노를 정벌한 뒤 위만 조선을 공격하였다. 위만 조선은 1차 전에서 대승을 거두고 1년 가까이 한의 군대에 완강히 저항하였다. 하지만 내부 분열로 끝내 왕검성이 함락되고 말았다. 강력한 한 무제 군대를 상대로 일년간이나 싸울 수 있었다는 것은 위만 조선이 그만큼 강력한 군사력과 경제력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