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성서 고고학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서 고고학

목차

들어가는 말
몸 말
1.나그 하마디 문서
2.에블라(Ebla) 원문
3.사해 두루마리
4.쿰란 공동체
5.에세네파
나오는 말

본문내용

성경고고학은 지금으로부터 약150년 전부터 시작되었는데 이 세계의 역사에 대한 조사연구와 함께 최초의 문화들이 융성하였던 지역 즉, 나일강 유역과 유브라테스, 티그리스강 유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유역에 있는 가시적 폐허들이 답사되었고 수많은 도성, 무덤, 기념비, 성당, 궁전등 여러세기동안 흙과 모래 혹은 동굴 등에 감추어져있던 것들이 하나하나 발굴되기 시작했다. 이때 고대인들이 사용하였으나 오랜 세월이 지나는 동안 잊혀졌던 알 수 없는 문자들이 판독되었고 오랫동안 망각되었던 언어들이 회복되어졌다. 이 위대한 발굴 및 표면 답사는 여러 나라에 속한 고고학자들의 경쟁 속에서 진행 되어왔다. 그 결과 고대문화 중에서 가장 눈부신 발견들이 이루어진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헷, 시리아, 아라비아, 루비아 등과 성경과 관련되어진 가장 중요한 팔레스틴까지 진행되어 놀랄만한 발견들을 할 수 있었다.
오늘 우리는 귀중한 고고학적 발굴들 중에서 성경연구에 귀중하다고 생각되는 몇 개의 발굴과정과 발굴장소, 내용등 성경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몸 말

1.나그 하마디 문서
1945년 12월 어느 토인에 의해 발견된 고대 사본 집으로 나그 하마디라는 현대 도시 부근에서 발견되었기에 그 도시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사본들은 그 지역 농부에 의해서 ‘하모라 돔’이란 마을 근처의 나그 하마디라는 도시로부터 북동으로 약 10㎞ 지점에 있는 게벨 엣 타리프(Gebel et-Tarif)라는 절벽 아랫면에 있는 수많은 동굴이나 무덤들 중의 하나에서 발견되었다. 그 표지들의 파피루스 판지에 있는 많은 언급들로 보아 그 당시 수도원 생활의 초기 중심지였던 케노보스키온(Chenoboskion) 주위 지역에서 발생된 것임을 암시해 주는데 아마 그 사본들은 중간 상인들에게 팔렸을 것이고 결국은 골동품상에 넘어갔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