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대학생의 사교육비 규모와 차이 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가. 대학생의 사교육비 개념
나. 대학생의 교육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연구 방법
가. 조사내용
나. 조사 대상 및 조사 기간
다. 조사 대상 표집 및 조사 방법
라. 통계처리
4. 연구 결과 및 논의
가. 대학생의 교육비에 대한 인식
나. 개인배경별 교육비의 차이 비교
다. 대학생의 지출 항목별 교육비와 구성비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교육비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고, 실제로 어느 정도의 교육비를 지출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적, 가정․경제적, 대학 배경에 따라 교육비 지출에 차이가 있는지와 교육비의 항목별 지출 비중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대학생들은 교육비에 대해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편이었고 등록금 대비 교육서비스 수준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대학생들의 한달 평균 사교육비는 약 38만원정도였고, 이는 휴대폰 사용료등의 기타잡비와 문화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교육비 사용 항목별로 살펴보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단체활동비의 지출이 많았으면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수업준비비를 많이 지출하였다. 아르바이트 여부에 따라 학원비 지출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학력에 따라 문화비 지출에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월평균 가계 소득이 400만원 이상인 부모의 학생들은 학원비, 교통비, 문화비 등이 더 많이 지출하였다.

1. 서론

우리나라 고등교육은 짧은 시간 동안에 매우 크게 성장하여 대학 진학률이 약 75%를 넘어 세계 최상위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고등교육비 규모를 보면 학생 1인당 공교육비 국제비교에서 OECD 전체 평균에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실제적으로 고등교육의 재정 부담의 주체도 공공재원보다는 민간재원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OECD, 2002). 한국의 학부모들은 대학재정의 약 78.6%를 부담하고 있고(G7 국가는 약 29.4% 정도만 학부모가 부담하고 있음), 대학생의 90% 정도가 가족이나 친지에게 학비를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가정의 경제적 능력이나 개인적 여건에 따라 대학 진학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국 실제적으로 고등교육의 경우,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 그리고 지역 등에 따라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김흥주(1998), 한국의 교육비 조사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노국향(1997). 대학지원양상에 기초한 한국 고등교육인구의 편포분석. 고등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민혜리(2002). “대학생 취업준비 과외학습의 유형과 비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명희(1996). “사교육비 현황과 가계”. 대학가정학회지, 14(1).
박찬석(2003). “새정부 지방대학 육성 정책방향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 2003년 2월 18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서울YMCA(1991). 교육정상화와 과외실태 조사 보고서.
오성삼(1999), 세계 대학의 이해, 건국대학교.
이동원(1996). 대학입시와 한국가족. 서울: 다산출판사.
이순형, 류정순(1998). “한국 도시 학부모 가계의 교육비 지출의 계층적 불평등”, 건국대학교 한국문제연구원(편), 교육과 삶의 질 심포지움 자료집.
천세영(2002), 학부제 대학에서의 인문학 분야 학사조직 모형 연구, 인문사회연구회 한국교육개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