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 경제]"진보정당을 말한다"를 읽고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진보정당을 말한다"를 읽고 요약 정리 하면서 제 생각을 덧붙인 레포트 입니다.

목차

1장.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필요성

1. 노동자 정치세력화란 무엇인가
2. 최근의 경제적 상황-심화되는 양극화
3.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필요성

2장. 과거 진보정당에 대한 평가와 민주노동당
1. 진보당에서 민주당까지
2. 국민승리21에 대한 비판에 대해
3. 민주노동당-새로운 희망

3장. 진보정당의 주체와 이념 활동방식
1. 진보정당의 주체
2. 진보정당의 이념과 정책
3. 대중 투쟁과 선거등 정당활동

4장. 강령 초안 중 경제 부문에 대한 문제제기와 답변
1. 강령이란 무엇인가
2. 경제적 목표로서 효율과 형평 분배
3. 시장과 계획
4. 사회적 소유의 내용
5. 공기업의 민주적 참여 기업화
6. 기업의 운영 원리
7. 중소기업의 협동조합적 소유
8. 강령 작성의 문제의식
9. 최대강령 이행강령 행동강령의 구별 필요성

5장. 진보정당 운동을 둘러싼 쟁점과 반론
1. 머리말
2. 민주노동당의 진보세력 대표성
3. 진보정당의 주체
4. 진보정당의 이념과 조직문제
5. 맺음말
6장. 맺음말

본문내용

1장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필요성

노동자 정치세력화란 무엇인가의 정의
계급사회에서 정치란 것은 계급적 지배 종속의 사회적 편성 전체에 관계된 수준에서 계급적 이해의 당담자인 인간 집단의 지배를 둘러싼 목적의식적인 행동과 그것들 간의 상호 관계를 의미한다고 정의 한다.
정치란 것은 이해관계의 분배 과정이라는 말이라고 알고 있다. 이것은 다양한 계층과 사람들이 어울러져 살고 있는 사회에서 그들이 추구하고 원하는 것들을 다수의 지지를 받은 소수의 대표자들이 권력을 가지고 다수를 위해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법칙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여기에서 정치는 이 소수의 사람들이 다수의 이해관계를 무시하고 그들의 독자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모순의 과정을 밟을 가능성이 충분히 배제해 있다.
이런 모순의 구조를 없애기 위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권력을 얻어 정치 분배 과정에 참석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많은 이익을 독점하고 자신의 치부를 유지하고 있던 소위 권력과 자본가 계층들은 입바른 말고 그럴싸한 포장으로 가지지 못한 노동자들의 노력을 이용해 그들의 배를 채우고 있었다.
그리하여 우리의 노동자들은 더 이상 그들에게 자신들의 이익을 맡겨서는 안 되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제 노동의 정치 세력화를 이렇게 정의 하면서 그 움직임을 보여 나가고 있는 것이다.
지배계급은 정치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공동사무를 결정한다. 생산활동 수행에 관한 결정이나 다른 집단과의 분쟁인 전쟁의 조직화, 내부 분쟁의 해결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결정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은 피억압계급을 억누르고 착취하는 것을 핵심으로 삼았고 더불어 보조 기능으로서 계급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만 사회적․공동적 기능, 일정 지역을 단위로 하는 대외적 기능, 지배 계급 내부의 분쟁 조정 해결기능도 수행했다.
경제적 지배는 그들이 가진 정치적 지배를 통해 국가 장치를 장악함으로써 자연히 이루어졌고 이러한 정치는 국가 권력을 둘러싼 계급투쟁과 그와 관련된 여려 현상인 지배­동맹­지도­조직화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본주의에서 국가의 정치적 관계는 특수한 권력 장치인 국가를 중심으로 형성되는데, 이 때 국가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가 자본주의의 기본 질서인 자본과 임노동 관계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 것을 보장하는 데 있다.
이러한 노동과 정치의 역학 관계로 인해 자본주의하에서 노동 문제는 노동운동이 정치적으로 발전했는지에 관계없이 정치적 성격을 띠게 되는 것이다.
국가는 임금과 노동 조건에 관찬 정책을 통해 노동자­자본가 관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책을 통해 노동 장소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노동자들의 소비와 여가 활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 자료

「진보정당을 말하다」-장상환 책벌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