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신화]한국문화 속에 담겨있는 동양신화 모티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교양 수업때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동양신화 모티브 중의 하나인 음양오행이
한국 문화 속에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 있는지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이곳저곳에서 자료 모아서 사진도 넣구 열심히 썼습니다
A 받았구요 ^^
글씨 크기는 10pt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음양오행사상

Ⅲ. 한국문화속의 음양오행
1. 우리 민속놀이 문화 속의 음양오행
- 꽹과리와 징은 양 북과 장구는 음
- 윷놀이와 씨름도 음양의 우주원리가 담겨있음
2. 한국 전통의 색채 - 오방색
3. 한국의 전통음식문화
3-1. 오곡
3-2. 한식상차림
3-3. 오행생식의 식사법
4. 궁중무용과 음양오행 - 처용무
5. 풍수지리사상과 음양오행
6. 성명에 나타난 음양오행
7. 건축에 나타난 음양
8. 한의학과 음양오행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국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이러한 경향이 문화전반에 걸쳐 뿌리 깊이 자리하고 있음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일 것이다. 자연과 우주의 원리에 순응하려는 노력은 음양오행이라는 철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화됨에 따라, 한국인은 예로부터 세상의 모든 이치가 음양오행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고 믿어왔다.
.....
.....
음양오행사상은 6, 7세기경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고구려중기까지의 고분의 벽화에서는 풍속도가 주류를 이루며 천장그림에서만 해신, 달신, 별자리 등 천상세계의 신선사상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6세기이후의 고구려후기 고분벽화에서는 이전의 천장의 천상세계가 벽까지 나타나고 있다. 고구려의 사신도 고분의 벽화에서는 동쪽에 청룡, 서쪽에 백호, 남쪽에 주작, 북쪽에 현무, 중앙부 천장에 황룡을 항상 배치하였다. 이들은 우주의 질서를 지키는 수호신 적 존재로서 나타난다. 청룡은 용의 모습, 백호는 호랑이 모습, 현무는 뱀의 얼굴에 거북의 몸을 형상화 하고 다리는 사슴 다리를 하고 뱀이 휘감고 있으며, 주작은 모든 일을 이루어 준다는 여의주를 물고 있는 환상적인 새로 변형하여 표현하고 있다.
고구려 고분벽화 외에도 비석의 귀부(龜趺), 오경박사(五經博士), 역박사(易博士), 감은사지의 태극도형, 『삼국유사』의 음양사상이 나타난 설화 등의 존재로 보아, 이미 삼국시대에는 전해졌던 것으로 여겨진다

Ⅳ. 나가며

음양오행 사상은 삼국시대 즈음에 우리나라에 유입되었다고 추측되며. 지금까지 우리나라 안에서 연구되고 발전해 왔고, 우리 민족과 함께 지내왔다. 알게 모르게 우리민족의 삶 속에 음양과 오행이라는 개념이 스며들게 되고 현재에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개화 이후 서양의 문물들이 밀려들어오고 서양의 학문에만 우리는 관심을 쏟고 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양오행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 무의식중에도 우리 민족의 생활에 베여있는 음양오행은 생활 속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름을 잘 지어야 잘 산다.’란 말이 예로부터 있었다. 요즘 순 한글이름으로 짓거나 세례명을 이름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한문이름을 사용하며, 신중하게 짓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것을 보면 이름을 지을 때도 음양오행을 중시하던 우리 선조의 풍습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레포트를 쓰면서 우리생활에 스며있는 음양오행과 관련된 것들을 조사한 것 이외에도 우리 생활에서 음양오행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생활 속에서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쳤던 음양오행을 다시금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