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model-organism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model-organism을 이용한 유전자 발견을 신문기사와 연관시켜 정리하였다.
한장으로 쓴 짧은 에세이기에 교양수업과제를 위해 적당할듯.

본문내용

< Zebrafish을 이용한 인간 피부색 유전자 규명>
언제인가 인터넷으로 피부색에 관련된 기사를 보았다. 그 기사는 ‘백인이 된 흑인 남자’라는 제목의 기사였다. 아프리카 북동부출신의 터케스트 카흐사이(59) 흑인 남성은 간장 약품 부작용으로 얼굴 일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신체부위가 하얗게 탈색되었다는 것이었다. 한 평생을 흑인으로 살다가 한순간 백인이 되어버린 그는 과연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찾을 수 있을 것인가? 라는 논란이 꼬리를 물고 있는 가운데 어떤 부작용이 있었길래 피부색깔이 한순간 탈색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정확한 메카니즘을 찾기란 힘들지만 그와 관련한 하나의 논문을 발견하였다.
2005년 12월 16일자 美-Science 지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zebrafish를 이용하여 인간의 피부색을 결정하는 유전자를 찾았다고 한다.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의 ‘케이스 챙’ 박사는 zebrafish 중 황금색을 띠고 줄무늬가 더 얇은 것들이 있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다른 zebrafish와는 비교되게 황금색을 띤 zebrafish는 멜라닌 색소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절감된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러한 이유를 분석한 결과 멜라닌 세포조직을 촘촘하게 만드는 ‘slc24a5l’이라는 유전자의 염기서열이 다르다는 것을 밝혀 내었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slc24a5l`유전자가 인간의 유전자에게서도 발견되며 미국의 흑인과 카리브해 연안의 흑인의 유전자와 백인들의 유전자를 비교해본 결과 백인들에게도 이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염기서열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백인도 golden-zebrafish처럼 유전자의 변이로 인해서 멜라닌 세포가 줄어들면서 피부색이 엷어졌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