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면역학]골수 및 조혈모세포 이식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의학, 자연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조혈모세포 이식의 종류
1) 동종 이식
2) 자가 이식
3) 동종 이식과 자가 이식의 선택
3. 조혈모세포의 근원
1) 골수
2) 말초 혈액
3) 제대혈
4. 이식 전 처치
5. 이식 과정
6. 생 착
7. 조혈모세포 이식 후의 합병증
1) 조기 항암 및 방사선의 직접 독성
2) 후기 직접 항암 및 방사선의 독성
3) 이식편 대 숙주 반응
4) 이식편 기능 부전 및 거부
5) 감염
8. 조혈모세포 이식의 적용
1) 비 악성 질환
(1) 면역 결핍 질환
(2) 재생 불량성 빈혈
(3) 혈색소병
(4) 기타 비악성 질환
2) 악성 질환
(1) 급성 백혈병
(2) 만성 백혈병
(3) 골수 이형성 증후군
(4) 악성 림프종
(5) 골수종
(6) 고형종
9. 이식 후 재발
10. 미래의 경향

본문내용

1. 서 론
조혈모세포는 소수만을 (<106/kg) 주입하더라도 적혈구, 백혈구, 단구, 혈소판, T 및 B 림프구 뿐 아니라 간의 Kupffer세포, 폐포 대식 세포, 파골 세포, 피부의 Langerhans세포, 뇌의 소교 세포와 같은 고정 대식 세포 등 모든 계열의 골수에서 유래되는 세포를 환자에서 완전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재건시킬 수 있다. 따라서 조혈모세포 이식은 이상의 어느 계열세포에서 발생하는 질환도 치료할 수 있으며, 보통 다음 두 가지 목적으로 시행된다.
1) 악성은 아니지만 비정상적인 림프 조혈계를 정상 공여자로부터의 세포로 치환하는 것; 혹은 2) 악성 질환의 치료로서 다른 방법으로 불가능한 고용량의 골수 억제 치료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유전 질환 혹은 후천성 질환의 치료를 위해 유전자 조작된 세포를 제공하는 방법으로서, 또한 불완전 골 생성증 등 간엽 세포(mesenchymal cell) 질환의 치료로도 이용될 수 있다.

2. 조혈모세포 이식의 종류
조혈모세포 이식은 환자와 공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크게 2 가지 형으로 나누는데, 환자가 조혈모세포의 공여자가 되는 자가 이식(autologous)과 타인으로부터 조혈 세포를 받는 동종이식(allogeneic)이 있다.

1) 동종 이식
인간 백혈구 항원(HLA)은 항원단백과 결합하여 T세포에 제시하여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데, 만일 환자와 공여자가 HLA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한 사람의 T세포가 다른 사람의 불일치 HLA(주 적합 항원)에 강하게 반응한다. 또한 두 사람의 HLA가 일치하더라도 공여자의 T세포가 환자의 HLA에 연관된 내인성 부 적합 항원 을 인식하여 반응할 수 있다. 주 적합 항원은 HLA-A, -B, -C 및 -D로서 이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므로 haplotype으로 멘델 방식에 의해 유전된다. 따라서 환자가 각각의 형제와 HLA가 일치할 확률은 각각 25%이다.
최근에는 골수 공여자 프로그램의 발달로 비 혈연 이식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비혈연 간의 두 사람이 우연히 HLA가 일치할 확률은 약 1/10,000 정도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NMDP에 3백만 명이 넘는 자원 공여자가 있어 검색을 시작하는 환자의 약 50% 에서 HLA 일치 공여자를 찾을 수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식까지 진행되는 경우는 약 30% 정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