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구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교육과정의 변천을 정리하고 교과서에 관한 대안을 제시

목차

Ⅰ. 교육과정 변천과 국사과의 특징
Ⅱ. 歷史敎育 再造 方略論
1. 문제 의식 하나 - 교과서 서술 체계에 대한 모색
2. 문제 의식 둘 - 교과서 검인정 문제
3. 문제 의식 셋 - 역사 교과서에 대한 인식의 전환
4. 문제 의식 넷 - 역사를 배우는 이유
5. 문제 의식 다섯 - 역사 철학
6. 문제 의식 여섯 - 평가

본문내용

‘민족국가는 모범국가인가?’, ‘유럽의 부활은 가능한가?’ 등의 제목에서 나타나듯, 새유럽의 역사에서는 서문에서 뿐만 아니라 교과서 본문 중에서도 작자의 역사에 대한 철학이 투영되어 있다.
영국의 경우, 교육과정을 만드는 역사초안분과에서는 영국을 다인종, 다문화 사회임을 인정하면서 영국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목적은 영국 사회가 안고 있는 인종이나 계급, 남녀 간의 갈등을 영국인이라는 일체감을 강조함으로써 해소하려는데 있다. 영국 정부가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이유 중의 하나도 여기에 있다.
일본의 경우,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인식을 갖추기 위해 세계사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였으며, 그 논리는 대체로 받아들여졌다.
한국의 경우 역사가 중요하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지만, 그 이유는 대부분 추상적으로 설명한다. 오늘날 역사교육이 강화 되고 있는 것은,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교과서 왜곡 문제 때문이며, 내부에서 역사에 대한 각성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역사과목이 사회과에 통합되고, 교육과정이 바뀔수록 역사의 시수가 축소 되어 온 것도, 역사 과목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동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역사 교육의 목표는 오히려 명확하다. 헌법에 명확히 기술 되어 있듯이, 교육에서도 역시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이념 갈등으로 인한 분열을 완화하며, 주변국의 우경화에도 대비해야 한다. 물론 그와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 그것이 바로 역사철학의 시작이며, 그것을 담아내기 위해서는 교과서 국정 제도는 폐지 되어야 하는 것이다.

5. 문제 의식 다섯 - 역사 철학
극히 간단명료한 현행 교과서조차 이데올로기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했듯이, 가치중립적인 역사서는 있을 수 없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지식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가치 있는 세계에 입문하는 데 있다. 궁극적인 역사 교육의 목적은 생각과 토론을 통해 개개인의 역사 철학을 형성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