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청년실업에 대한 기사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제학을 공부하면서 청년실업에 대한 문제가 실제로 어떤 현상이 나타나거 있는지를 신문기사를 바탕으로 경제학적측면에서 분석한 보고서....

목차

1.신문기사스크랩
2.실업의 원인
3.경제학적측면분석
4.실업의 긍정적인 해결방안
5.결론

본문내용

①청년 실업의 원인
청년 실업의 가장 큰 원인은 마찰적 실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국민 경제에서 마찰적 실업에는 3가지 요인이 있었다. 첫째, 정보의 불완전성. 둘째, 노동의 질과 일자리의 특성이 불일치. 셋째, 사회보장제도(실업 보험). 우리는 특히 두 번째 요인. 즉, 노동의 질과 일자리의 특성이 불일치하다는 것이 청년 실업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판단했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이 단순 노동에 종사를 한다면, 과연 그 노동의 질과 일자리의 특성이 일치하는 것일까? 그 단순 노동의 고용주는 그 노동에 적합한 인력을 고용했다고 할 수 있을까? 그렇다고 하기 정말 어려운 부분이다. 청년 실업은 보통 고학력자의 실업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그 심각성이 짙게 나타난다.

「이처럼 청년층 해외 구직자가 급증하는 것은 고학력화 추세 속에 청년층이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를 국내에서 구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청년실업문제가 쉽사리 해 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위의신문기사내용)」

즉, 한국의 청년 실업 문제는 단순한 노동시장의 수요-공급이 균형점을 찾지 못해서 생기는 구조적 실업과는 거리가 있다.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인 사람들도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학력이 높기 때문에 단순 노동(3D 업종 포함)을 기피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수요자와 공급자 쌍방이 서로 원해야 노동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인데 노동시장의 쌍방이 서로의 조건을 충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실업이 발생한 것이다. 즉, 마찰적 실업(frictional unemployment)이다.

한편, 해외 구직자가 급증하지만 구직 성공률은 낮은 추세는 마찰적 실업과 노동 시장 경쟁에서 뒤쳐진 한국 청년들을 실업의 원인으로 생각해 보았다. 마찰적 실업의 첫 번째 요인 정보의 불완전성에 대한 것이다. 해외의 많은 기업들이 한국의 고급 인력들을 알아보지 못한 것보다 한국의 고급 인력들이 해외 기업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여 취업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