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문제]가족 경제적상실이 청소년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문헌 요약과제 레포트.
가정에 닥친 경제적 위기가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경제적위기와 대학입학과의 관련.

목차

차 례
1. 서론____________________________3
1) 외환위기와 경제적 상실
2) 경제적 상실이 개인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

2. 본론____________________________4
1)외환위기와 실업의 양상
(1)실업의 규모
(2)실업자의 구성
2)이론적 논의
(1)경제적 상실이 청소년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 실직과 경제적 어려움, 부모의 정신건강
 부모의 정신건강과 가족관계, 청소년 교육성취
 경제적 상실이 미치는 영향의 성별차이
(2)경제적 상실과 빈곤

3. 결론___________________________11

본문내용

경제적 상실로 인한 경제적 압박감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증대시키고, 이러한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는 다시 부부관계와 부모•자녀관계 등의 가족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부모 사이의 갈등적 관계와 부모의 자녀에 대한 비지지적 태도는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정신건강의 악화는 경제적 곤란이 부부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경로이다.
경제적 압박감은 부모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부부갈등을 통해 부모의 양육 행동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 압박감은 금전적 문제를 둘러싼 부모와 청소년의 갈등을 초래한다. 부모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심리적 스트레스를 겪는 상황에서 청소년 자녀가 요구하는 수준으로 물질적 지원을 할 수 없을 때 금전 문제를 둘러 싼 대립은 부모의 강압적인 태도로 이어진다. 또한 부모는 자녀에 대해 적대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부부 관계에서 이미 갈등과 분노를 겪는 부모들은 청소년 자녀에 대해서도 부정적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부정적 행위는 재정 문제를 둘러싸고 나타나는 청소년 자녀와의 갈등과 결함하여 보다 일반적으로 자녀에 대한 비관여적, 적대적 태도로 표출된다.
부정적인 부모•자녀 관계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강압적 양육방식이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주로 사회정서적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지만, 일련의 연구는 그 영향이 학업성취에도 미침을 보여준다. Conger, Conger&Dlder(1997)에 따르면 부모의 가혹한 처우는 청소년 자기가치에 대한 느낌을 훼손하고, 부모의 지속적인 거부와 분노표출은 자기능력에 대한 신뢰에 손상을 가한다. 그리고 자기 신뢰를 상실한 청소년은 자신의 학구적 노력이 결실을 맺을 것이라는 확실을 결여하게 되어 학업성취에 장애를 받게된다.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또한 부모와의 관계가 긍정적인 정도나 가족 성원으로부터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정도에 대한 청소년의 인지에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인 부모•자녀관계에서는 부모와의 유대감(bonding) 결여로 인해 부단결석 등과 같이 교육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비행행위에 청소년이 참여하는 것을 스스로 억제하는 기능이 약화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