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공학]전기전도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기전도도실험
재료공학실험입니다.
페이지는 3페이지지만, 페이지 제한으로 3페이지만 썼구요,
여백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목차

전기전도도의 의미와 저항과의 관계
도체와 부도체, 그리고 반도체
通 하게 하라
Energy Band
에너지 밴드갭의 종류
쓸모 있는 전자?
흥분된 전자를 얻자!
또 다른 변수들
reference

본문내용

전기전도도의 의미와 저항과의 관계
우선 전기전도도(electrical conductivity)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우선 짚고 넘어가자. 전하의 흐름을 전류라고 하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 적당한 매질에서의 전류는 매질의 상태나 종류에 의해서 달라지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매질은 상태가 모두 같다면 같은 정도의 전기전도 능력을 가지는 것일까? 물론 그렇지 않다. 전하의 흐름은 재료(매질)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 또한 쉽게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매질마다 전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정도 즉 저항이 다른 것을 통해 쉽게 얻어 질 수 있다.
저항이라는 것은 물질의 종류(물론 그 물질의 길이와 부피 등의 기하하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에 의해 좌우되는 재료의 특질이다. 모든 재료는 비저항(부피와 길이를 고려하지 않는 단위, 즉 단위 면적 ․ 단위 길이 당 재료의 저항)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그러므로 특정 재료에 대한 비저항을 알아 낼 수 있다면 그 재료의 종류도 쉽게 알아 낼 수 있다. 그렇다면, 전기전도도는 비저항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므로 전기전도도 또한 재료의 특질인 것을 쉽게 유추해 낼 수 있다.
사실 이 둘의 관계는 간단하게 σ : 전기전도도 , ρ : 비저항

위의 관계로 나타낸다.
이 report에서 제한이 될 사항은 전기전도도에 대한 대상을 금속과 반도체로 나뉘었다는 것인데, 그것만으로도 이 두 영역에서 각 영역만의 고유한 특성이 있다는 것은 쉽게 눈치를 챌 수 있었다. 그리고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예전에 재료 과학 시간에 배웠던 내용이 담긴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두 영역간의 전기전도도의 차이가 생기는 이유를 이 report의 가장 중요한 주제로 좁혔음을 알려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