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마케팅]마케팅전쟁의 책요약과 내용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앨 리스, 잭 트리우트의 "마케팅 전쟁: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에서 배우는 21세기 마케팅 행동원칙"을 읽고 책을 요약해보고 이책에서 공감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책에서 소개되지 않은 다른 사례를 조사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 책의 내용 요약
2. 책의 주장에서 공감되는 부분과 그 이유
3. 책의 주장에서 공감되지 않는 부분과 그 이유
4.책에게 소개 되지 않았지만 책의 내용과 관련 있는 마케팅사례

본문내용

서론 마케팅은 전쟁이다.
오늘날 마케팅의 본질적인 특성은 소비자에게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자의 허점을 찌르고 측면을 공격하여 싸워 이기는 것이다. 다시 말해 마케팅은 전쟁이며, 경쟁사는 적이고, 소비자는 싸워서 점령해야 할 고지이다.
클라우제비츠가 처음 간파했던 것처럼 전쟁 그 자체는 ‘전략’과 ‘전술’이라는 두 가지 불변의 특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마케팅에 관한 고전적인 정의는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만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메리칸모터스는 고객의 욕구를 무시했을 때 더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 회사는 군대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지프로 승자가 되었고, 승용차 부문에서는 실패 하고 말았다.
오늘날에는 모든 기업이 고객 지향적이 되었다.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 안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유용한 무기가 되지 못한다. 이미 다른 경쟁기업들도 동일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업이 성공을 거두려면 경쟁자 지향적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경쟁회사들의 약점을 발견하고 그 약점에 대해 마케팅을 가해야 하는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쟁을 준비해야한다. 그리고 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기업들은 경쟁업체들을 어떻게 공격하고 언제 측면공격을 해야 할지를 배워야 하고 어떻게 방어하고 언제 어떻게 게릴라전을 펼쳐야 하는지를 배워야만 한다. 마케팅이 전쟁이라면 경쟁업체는 적이고, 그 목표는 전투에서 싸워 이기는 것이다. 오늘날 마케팅의 본질은 기업간의 이해 충돌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아니다. 미국 경제는 전쟁의 기술을 몸에 익힌 마케팅 전사들의 숙련된 경쟁보다는 무한하고 무의미한 기업 상호간의 공격을 두려워해야 한다. 자유기업체제란 바로 마케팅 전쟁이다.

참고 자료

앨리스, 잭트라우트 "마케팅 전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