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여성학, 대중매체]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양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고 있는 현 시대에
각각의 대중매체를 소개하고 그 안에서
여성이 차별적으로 느끼는 부분을 조명해본다.

목차

텔레비전에서의 성차별
-드라마
-광고
-뉴스
문학작품에서의 성차별
신문기사에서의 성차별
영화에서의 성차별

본문내용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것들을 보고 들으며 영향을 받고 살아간다. 그 중에서도 항상 접하게 되는 대중매체(텔레비전, 문학작품, 신문, 영화 등)는 과히 지대한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겠다. 그 영향은 일시적일수도 있지만 개개인의 의식을 지배할 수도 있기에 우리는 적절한 판단력이 필요하며, 무분별한 수용보다는 깊은 비판력을 갖고 바라보는 태도를 길러야 하겠다. 우리는 인간생활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매체를 선별해 성차별적인 요소를 찾아내고 이런 것들을 근절하기 위한 해결 및 대책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텔레비전에서의 성차별>
텔레비전은 특히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사회화 도구이다. 그런 한편 텔레비전은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를 창출하고 확산할 수 있는 강력한 매체이다. 예컨대 텔레비전 드라마는 뚜렷하게 일정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다. 드라마는 현실의 부와 권력이 불공평하게 존재하는 것을 고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와 권력의 불공평한 현실을 강화시켜 준다. 이제 텔레비전 드라마가 어떤 이데올로기를 만드는지 살펴보자.

1. 드라마
드라마속의 여성들은 아름다운 외모와 재능 때문에 사장이나 좋은 직업의 남자를 만나게 되고 그들과의 결혼을 통해서 신분상승이 가능한 것으로 묘사된다. 따라서 여성들의 관심은 주로 개인적인 행복추구에 있으며 이러한 행복을 위해서는 도덕이나 윤리를 거부하는 인물로 그려지기도 한다.

1)왜곡되는 여성의 묘사
기존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드라마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가족구조내의 여성의 위치와 일하는 여성의 문제를 이야기 속에 담아내는 데 있어서 첫째, 여성을 전문인으로서보다는 현모양처로, 둘째, 직업을 가질 경우는 전문직보다는 단순직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셋째,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성의 경우 지나치게 이기적이거나 유아적이고 성격이 원만하지 못해 가족관계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묘사한다고 지적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