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계량경제학]노동의 질을 고려한 콥더글라스 생산함수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계량경제학]노동의 질을 고려한 콥더글라스 생산함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자료 수집 및 변환
2. 모형 적합성 검정
(1) 자료 적합성
(2) 다중공선성
(3) 이분산
(4) 자기상관
3. 계수추정 및 검정
(1) 조정된 노동변수 검정
(2) 실질자본 변수 검정
(3)모형 적합성 검정
(4) 생산함수의 1차동차성 검정
4.예측(설명변수를 알 때)

III. 결론

본문내용

<결론일부>
이 보고서에서 산정한 생산함수는 기존의 생산함수와는 달리 노동력을 양에만 의존하지 않고 교육을 통하여 노동력을 질적인 차이를 고려하여 조정된 노동력을 설명변수로 사용하였고 또한 그 조정은 효율적인 노동시장에서 임금이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임금이 생산성을 반영한다고 보고 상대임금을 가중치로 사용하였다. 또한 실질 총고정자본형성을 자본을 반영하는 변수로 두었는데 이는 단기자본이 아닌 현재와 미래를 위한 투자로서 자본변수를 반영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결과 한계노동생산성은 (-)부호를 가져서 현재 우리의 노동시장이 과도한 노동투입으로 비효율적이고 또 한계자본생산성은 약0.5를 가지므로서 실질국내총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앞서 말하였듯이 과도한 노동력은 이미 우리경제의 기본구조(fundamental)가 흡수하기 어려울정도 증가하였으므로 경제의 기본구조(fundamental)를 강화하고 시장을 확대시켜 하루빨리 실업을 줄이고 노동의 한계생산성을 높여야겠다. 이런 점에서 보면 오늘날의 실업률과 기업이 노동을 자본으로 대체하는 현실을 이해할 수 있다. 즉 노동의 한계생산성이 자본의 한계생산성보다 더 낮기 때문에 노동의 자본대체가 이루어지고 그것이 나아가 구직난을 낳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미시경제학에서도 명백하게 증명되는 사안이다. 또 자본의 한계생산성이 높으므로 앞으로 경제성장을 위하여 민간투자를 유치하고 활발히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각종 규제로 투자를 위축시킨 정부는 규제를 완화하여 기업투자를 촉진시키고 나아가 경제의 기본구조(fundamental)을 키워서 건전한 경제로 우리 경제를 이끌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모형은 공선성의 존재와 낮은 예측력으로 이모형에 기초한 가설검정이나 모든 추론이 신뢰롭다고만은 할 수 없으나 높은 결정계수값과 자기상관등을 고려한 점하여 신뢰롭지 않다고만도 할 수 없을 것 같다.

참고 자료

<통계 패키지> E-Views 5.1
<참고자료> 계량 경제학 2판 -남준우, 이한식- , 홍문사
계량 경제학 5판 -곽상경- , 다산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