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인과 정신건강]샤인을 보고 나서

저작시기 2004.03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화 샤인을 보고 나서 분석한 자료 입니다.
주인공의 상태와 주변 인물의 분석. 그리고 원인, 해결방안 등에 대한
분석이 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기 바랍니다.

목차

Ⅰ 영화소개 및 전체 줄거리
Ⅱ 왜 데이비드 헬프갓은 정신 질환을 앓아야 했을까?
Ⅲ 데이빗의 아버지 피터 헬프갓
Ⅳ 데이비드 헬프갓
Ⅴ 데이비드 헬프갓의 증상
Ⅵ 주변인물 ( 영화속의 치료자 )
Ⅶ 내가 해 줄 수 있는 일

본문내용

Ⅰ 영화소개 및 전체 줄거리

이 영화는 1996년 스콧 힉스(Scott Hicks) 감독이 전설적인 오스트레일리아의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헬프갓(David Helfgott)의 실화를 바탕으로 하였다.
- 이후 데이비드 헬프갓: 데이빗, 피터 헬프갓: 피터 -
영화 제목인 <샤인>이라는 말은 영화 중반에 재기에 성공한 데이빗을 매스컴이 “Rememb er Who? David Shines."으로 명명한데서 언급된다. 그 만큼 빛나는 재능을 소유한 주인공의 재기를 축하하는 표현일 것이다.
<샤인>은 평생 아버지의 그늘 속에 성인이 되어서도 `아이 같은 어른`으로 산 데이빗의 삶을 그리고 있다. 데이빗은 10세 때부터 바렌보임, 아이작 스턴 등 세계적인 음악가들로부터 해외 유학을 권유 받았던 비범한 재능을 지닌 피아노의 신동이었다. 그러나 권위적인 아버지로부터 도망쳐 런던 왕립 음악대학에 입학해 피아노 연주곡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는 라흐마니노프의 협주곡 3번을 연주하고는 곧바로 정신 분열상태에 빠지고 만다. 이후 본국으로 송환되어 l0년 간 정신병원에 갇혀 혼돈과 격리의 세월을 보낸다. 중년의 점성술사인 길리언과의 우연한 만남은 사랑으로 발전하고 길리언의 헌신적인 사랑은 그가 암흑의 세계에서 빠져나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결국 데이빗은 길리언이 마련해 준 콘서트에서 다시 연주를 할 수 있게 되고 여기서 용기를 얻은 그는 아버지의 무덤을 찾아간다. 그리고 그는 평생에 걸쳐 자신을 짓눌러왔던 영혼의 상처로부터 마침내 해방된다.


Ⅱ 왜 데이비드 헬프갓은 정신 질환을 앓아야 했을까?

영화의 시작은 알 수 없는 말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한 남자가 레스토랑에 들어서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정서가 불안해 보이는 이 남자는 과거 천재 피아니스트로써 이름을 날리던 데이빗이다. 그는 피아노 발표회를 성공적으로 이끈 직후 심한 정신 질환을 얻게 되고, 음악계에서 은퇴한 후 정신 병원에서 치료를 하던 중이다. 왜 그는 명성과 부를 얻을 수 있는 인생의 절정에서 바로 나락으로 떨어져서 정신 병원 신세를 져야 했을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