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문학]명사구이동과 의문사이동의 차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A+

목차

1. 명사구이동
1.1 명사구이동과 의미역

2.1 의문사구이동
2.1.1 의문문변형의 일반화
2.1.2 의문사구이동과 명사구이동의 차이
2.1.3 의문사구의 정의

본문내용

1. 명사구이동
1.1 명사구이동과 의미역
위의 수동문 분석에서 명사구전치가 일어나도록 하는 것은 격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만약 수동동사의 목적어가 주어 자리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격여과에 의해 비문이 된다. 이와같이 격이 이동의 동기를 부여하는 경우로 인상(raising)이 있다.

(1) John seems to be intelligent

(1)에서 모문의 주어 John은 의미상 seems의 주어라기 보다는 (to be) intelligent의 주어 역할을 한다. (1)과 동의문인 (1)은 이를 뒷받침해준다.

(2) It seems that John is intelligent

이를 근거로 (2)의 심구조는 (3)와 같이 설정된다.

(3) [ e Pres seem [ John to be intelligent]]

(3)에서 내포문의 주어 John이 모문의 빈자리 e로 이동되면 (1)이 된다. 그런데 만약 (2)처럼 빈자리에 허사인 it를 삽입한다면 (4)이 된다.

(4) *It seems John to be intelligent

(4)이 비문인 이유는 seem이 자동사로서 격을 할당하지 못하므로 명사구 John이 격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격여과에 따라 (4)이 비문으로 판정된다. 만약 John이 모문의 주어 자리로 이동하면 주격을 가져서 정문이 된다. 따라서 인상구문에서 명사구가 이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격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수동문과 인상구문에서 명사구가 이동되도록 하는 것은 격으로서 공통점을 갖는다. 이러한 공통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동문의 명사구전치와 인상구문의 이동을 일반화하여 명사구이동(NP-movement)이라 한다.
명사구이동은 모두 의미역이 할당되는 위치에서 의미역이 할당되지 않는 위치로 명사구를 이동시킨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 예를 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