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관계론]스트레스의 원천과 결과 및 해소방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발표자료입니다.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아서 보시기 편하실겁니다.
도움이 되길......

목차

Ⅰ. 서론
1. 스트레스의 정의
2. 조직적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순기능 과 역기능

Ⅱ. 스트레스의 제원천
1. 조직내적 스트레스의 원천
2. 조직외적 스트레스의 원천
3. 집단적 원천
4. 과도적 스트레스의 원천
5. 개인간 스트레스 요인
6. 개인적 스트레스 요인

Ⅲ. 스트레스반응에 따른 결과
1. 행동적 결과(behavioral consequences)
2. 심리적 결과(psychological consequences)
3. 의학적 결과(medical consequence)

Ⅳ. 스트레스 해소방안
1. 조직차원의 방안
2. 개인차원의 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란 인간이 생존을 유지하는 과정으로서의 적응을 요구받는 상황에서 적절하게 반응하기 어려운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신체적, 정신적 긴장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긴장이 모두 부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개인의 동기를 개방시킴으로써 보다 많은 성취를 가능하게 해주는 긍정적 요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운동경기를 보면서 흥분하면서 가지게 되는 스트레스는 순기능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긍정적인 수준을 넘어서게 되는 스트레스, 예를 들어 긴장 상황의 장기화나 혹은 낯선 환경에의 노출, 반복되는 시험에 대한 불안 등과 같이 만성화된 혹은 급성의 스트레스는 역기능적으로 작용하여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붕괴를 유발하게 되므로 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는 라틴어의 strictus (영어의 draw tight )에서 유래된 것으로, 17세기에는 스트레스를 곤란(hardship), 역경(adver sity ), 고뇌(affliction) 등의 의미로 사용하였고, 18- 9세기에는 강압(force), 압박(pressure), 긴장(strain ) 등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스트레스(stress)의 어원은 ‘팽팽하게 죄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스트링게르(stringer)`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여 string, stress, straisse 등 여러 말로 쓰이다가 19세기에 이르러 스트레스라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당시는 고뇌, 억압, 곤란, 역경 등을 의미했었다.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스트레스는 19세기에 나온 것으로 공학적인 의미가 강한다. 즉 물체나 인간에게 작용되는 힘, 압력, 강한 영향력을 가르킨다. 이 정의 속에는 힘이 가해진 물체나 인간은 외부압력에 저항해서 통합성을 유지하기 위해 긴장을 불러일으킨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참고 자료

인간관계론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