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문학]정이현 소설에 나타난 여성 인물 연구-낭만적 사랑과 사회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 단편소설집「낭만적 사랑과 사회」를 중심으로 소논문 형식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소설 속 여성 인물 분석
1. 미혼
1.1. 유리 : 「낭만적 사랑과 사회」
1.2. 너 : 「무궁화」
2. 기혼
2.1. 이경옥 : 「순수」
2.2. 그녀 : 「트렁크」
2.3. 이은경 : 「신식 키친」

Ⅲ. 인물의 가치관과 사회적 현상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소설을 연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물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작가는 이야기의 줄거리를 꾸며내고 행동을 묘사하고 인물들 사이의 상호간의 관계를 그려내고 어떤 가치를 창조하는 일에 착수하는데, 이때 작가는 문학적 형상화의 측면에서 개성과 전형성을 갖춘 인물을 창조하고자 한다. 소설은 인물들에 의한 이야기이며 ‘인간형의 창조 작업’이고, 등장인물은 소설을 이끌어 가는 중요한 구성요소가 된다. 이처럼 등장인물을 통해 사건이 진행되기 때문에 인물은 또한 플롯(plot)과도 유기적인 연관을 갖는다. 따라서 작중인물 개개인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 개성을 평가하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황수진, 한국소설에 나타난 여성 인물 연구, 건국대학교, 1989.

작가는 자신의 소설 속 여성 인물들에 관해 독자들이 두 가지 오해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첫째는 그녀들이 나쁜 여자들이라는 것이고, 둘째는 그녀들이 가부장적인 사회구조에서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여성 해방에 대한 표지처럼 존재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작가는 여성들의 욕망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이야기 한다. 그 욕망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에 발을 디디고 있는 생생하고 거친 욕망이라고 말한다. 그 욕망은 여성 개인의 것이 아닐 것이며, 과연 그녀들이 자발적으로 그런 욕망을 갖게 되었을까를 작가는 생각했다고 한다.
정이현은 그러한 것들을 소설 속 여성 인물로 구체화 시켰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