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화]한국인의 울음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한국인의 울음`에 대한 특징과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체계적이고 각종 속담 및 우리나라의 옛 모습을 통하여
조사, 연구한 것이니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 시작하기 전에,

Ⅰ 울음이란
⑴ 울음의 정의와 특징
⑵ 울음의 표현양식

Ⅱ 한국인 울음의 모습
⑴ 어린아이의 울음
⑵ 한국 남성의 울음

Ⅲ 한국 문화 속의 울음
⑴ 상`장례의 울음, 곡(哭)
① 곡(哭)의 뜻
② 곡(哭)의 기간
③ 곡(哭)을 하는 남성과 여성의 차이
④ 상`장례의 표현된 울음의 특징
⑤ 장례에서 곡을 하는 이유
⑵ 무속의 울음

Ⅳ 울음의 또 다른 표현들
⑴ 새와 울음
⑵ 노래 속의 울음

= 마치면서

본문내용

 시작하기 전에,
한국문학 이해의 길잡이(조동일 저) 중에서 한국인의 웃음, 그 모습과 의미를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웃음과 젓가락 한 쌍처럼 짝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울음’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주제를 택하게 되었다. 한국인의 한(恨)에 대해서는 많이 접하였지만 정작 눈물을 흘리고 감정을 폭발하는 울음에 대해서는 다가설 기회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이번을 기회삼아 한국인의 울음에 대한 대략적인 특징과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Ⅰ울음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알아보고, 주체에 따른 Ⅱ한국인 울음의 모습, Ⅲ한국 문화 속의 울음, Ⅳ그 밖에 표현된 한국의 울음 등에 대해 고찰하도록 한다.

Ⅰ 울음이란
⑴ 울음의 정의와 특징
울음은 ‘울다’의 명사형으로 국어사전에는 ‘기쁘거나 슬프거나 아파서 눈물을 흘리면서 소리를 내다’와 같이 정의되고 있다. 슬프거나 기쁠 때 인간은 감정적 무절제 상태에서 눈물이 나오고 울게 된다. 하지만 울음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울 만큼 매우 복잡하다.
흔히 인간의 울음과 눈물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때로는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배우가 연기를 위해 소리로서는 울어도 슬픔이 수반되지 않아 약품을 넣는 경우가 있다. 즉 우는 것은 흉내낼 수 있어도 눈물을 흘리는 것은 흉내내기 어렵다는 뜻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우는 것은 감정이 폭발하여 울음과 눈물이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어린아이가 눈물을 흘리지 않고 소리만 내어 운다고 거짓 울음을 지적하는 경우가 있다. 또 미운 시어머니가 죽어서 시원하게 여기는 며느리가 곡을 할 때 눈물이 나오지 않아 걱정이라면서 침을 눈에 바르는 일도 있다는 옛말도 있다.

참고 자료

임동권, 한국의 민요, 일지사, 1980
최길성, 한국인의 울음, 밀알, 1994
이기문, 속담사전, 일조각, 1997
한국 고(古)음반 연구회 자료선집(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