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목 압밀]압밀 계수 산정 기법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압밀이론
3. 압밀계수 산정법

본문내용

1. 서론
흙의 압축속도는 압축거동 특성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압축속도는 압밀계수 (coefficient of consolidation)를 통하여 결정된다.
시간의 함수인 값은 압밀시험을 통해 획득한 시간 - 침하량 관계곡선을 이용하여 결정되어지는데, 관용적인 압밀해석에서 압밀속도를 지배하는 토질상수를 압밀계수() 로 표시하고 있으며, 압밀계수는 궁극적으로 간극수압의 소산율을 말하며, 지반의 압밀침하에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값이다. 각 하중단계별로 획득한 시간-침하량 곡선을 통해 산정된값은 투수성과 압축성을 동시에 내포하면서 압밀속도를 지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Terzaghi 이론의 경우 압밀 전과정동안 압밀계수() 는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압밀시험에서 얻어지는 시간-침하곡선에 압밀이론을 적용하여 각 재하단계마다 구해지는값은 투수성과 압축성을 동시에 내포하면서 압밀속도를 지배하는 토질상수의 역할을 하는데 압밀하중의 증가시 와 값은 감소하므로 넓은 범위에서 일정한 값을 갖게 된다. 그러나 실제 압밀시험에서 얻어지는 값은 선행압밀하중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변하는데 가 작은 과압밀영역에서는 크고 정규압밀영역에서는 작게 나타난다. 하지만 각각의 범위에서는 그다지 큰 변동이 없으므로 정규압밀과 과압밀로 구분할 경우 를 일정하다고 가정한 압밀이론의 적용이 허용되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이 압밀계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여러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실험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며 실험에 의해 구해진 압밀계수 값은 하중단계와 결정방법에따라 서로 다른 값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현장 조건에 적합한 압밀계수를 결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압밀계수의 결정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Casagrande의법, Taylor의 법, 최대경사법, 법과 Sivaram-Swamee법 그리고 Rectangular Hyperbola Method(쌍곡선법)등이 현재 자주 사용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