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노인복지]노인의 이동권 보장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 복지에 관한 글입니다...
복지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목차

Ⅰ. 서론 - 문제의 제기

Ⅱ. 본론
1) 현황과 문제점
2) 외국의 사례
3) 대안제시

Ⅲ. 결론-노인 이동 권 보장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노인에 대한 공적소득보장 등 사회보장제도가 매우 취약한 가운데, 경로 우대에 대한 일환으로 노인 교통이용에 대한 각종 자원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주관 하에 65세 모든 노인에게 지급되는 월 1만원 내외의 교통수당, 지하철요금 100%할인, 철도요금 30~50%할인 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노인교통이용 지원제도는 경로우대라는 취지에서 국가적 차원에서 도입되었으나,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비용부담이 증가하는데다가, 해당제도 운영주체의 지방화, 민영화가 이루어져옴에 따라 노인교통이용 지원제도 자체의 타당성과 함께 누가 비용부담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제기에 직면하고 있다.
즉, 노인에 대한 사회보장제도는 매우 취약한 가운데 노인에게 지급되는 교통이용에 대한 각종 지원제도는 무임승차의 논란, 자치단체간의 형평성 문제, 자치단체의 재정비용 부담 등 여러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인교통이용 지원제도에 대한 공적, 사적 지원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통수당의 지급 및 교통요금의 할인 등의 제도에 대해 노령화, 지방화 등 사회적 여건에 맞는 종합적인 제도개선 대책을 모색하여야 한다.

Ⅱ. 본론
1) 현황과 문제점
지하철 무임승차에 대한 내용의 인터넷 여론조사에 따르면 한 달간 1523명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현재 실시되고 있는 지하철 노인무임승차권에 대해서 54%정도는 현재의 정책에 찬성을 하고 있고, 40%는 일부의 금액을 내야한다. 6%는 전액을 지불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지하철 요금에 대해 일부 금액을 내야한다거나, 전액을 내야한다고 답한 사람들 중에는, 결국 경로우대권이 노령사회에서 큰 비용부담이 될 것이기 때문이고 답했다. 이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노인인구의 추세를 볼 때, 경로우대권 비용이 계속 해서 늘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의미에서 지하철에서 경로우대권을 받는 것은 눈치가 보인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공짜로 지하철을 탄다는 것이‘능력 없는’모습으로 보여 지는 것은 아닌지, 다른 사람과 구별되어 보이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걱정에 기인한 의견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