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고대사]호족의 성격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이 어떤 세력이었는지에 대한 개념과, 등장 배경, 유형과 성격에 대해 살펴보고 견훤과 궁예의 등장 등 호족세력과 나말여초의 사회변동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호족의 개념
2. 호족의 대두 배경
1) 정치․사회적 혼란
2) 사상적 배경-선종
3. 호족세력의 유형
1) 낙향 귀족 출신의 호족
2) 군진 세력 출신의 호족
3) 해상 세력 출신의 호족
4) 촌주 출신의 호족
4. 호족의 성격
5. 호족과 사회변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당과 연합하여 백제와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삼국을 통일한 신라였지만, 그 번영에도 어둠이 드리우고 있었다. 진골이 왕으로 등장하고 골품제의 모순이 심해지면서 왕권에 대한 신성성은 무너졌고 중앙에는 왕위 쟁탈전이 벌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자연히 신라정부의 통제력이 약화되면서 지방 할거 세력의 성립을 가져오게 된다. 바로 이 지방 할거 세력이 ‘호족(豪族)’이다.
호족 세력은 나말여초기의 사회 변혁을 주도한 세력이었다. 이들은 성주 혹은 장군이라 불리 우고 있었다. 그들은 지방에 근거를 둔 토착세력으로서 자신의 세력이 미치는 지방의 민중들을 직접 지배하며 독자적인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들은 한국사에 있어서 고대·중세의 전환기가 되는 나말여초(羅末麗初)라는 내란기를 이끈 세력으로서, 신라를 해체하고 고려를 성립시킨 주역들이다. 따라서 호족은 신라의 중앙정치가 문란해져가는 시대적 환경에서 성립된 존재로서, 나말의 여러 지방 세력을 대표하는 세력이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이 어떤 세력이었는지에 대한 개념과, 등장 배경, 유형과 성격에 대해 살펴보고 견훤과 궁예의 등장 등 호족세력과 나말여초의 사회변동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호족의 개념
‘호족’이란 말은 신라 말기와 고려 초기에 있었던 지방 세력가들을 지칭하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사용 된다. 그러나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그 가리키는 대상이 서로 다르며 그 의미나 개념도 다양하다.
호족이란 용어가 1937년 백남운의 《조선봉건사회경제사》에서 처음으로 신라 말기의 사회 변동과 관련을 짓게 되었는데 이 이후 한국사 연구자들에 의하여 계속 사용되었고, 그 개념은 대체로 1950년대 까지는 ‘나말여초에 지방에서 대두한 사회세력’이라는 의미로 인식되었다. 그 수 1960년대 초에 호족에 대한 전문적인 논문이 발표되면서 호족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며,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한국사 개설서의 편명(篇名)으로 ‘호족의 사대’가 설정되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나말여초의 사회변동을 주도한 지방 세력을 호족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참고 자료

《신라말 고려초 호족 연구》, 정청주 저, 일조각, 1996
《후삼국시대 호족연구》, 신호철 저, 도서출판 개신, 2002
《나말여초의 호족과 사회변동연구》, 김갑동,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90
《한국고대사론》, 이기백, 일조각, 1995
《한국역사》, 한국역사 연구회, 역사비평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