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고대사]고대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천손의식, 불교, 유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II. 본론
1. 지배 이데올로기의 전단계-신앙
2. 지배이데올로기의 형성-천손의식
1) 단군신화
2) 삼국의 천손의식
3.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불교
1) 고구려와 백제
2) 신라
4.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로서의 유교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데올로기(idéologie)라는 말은 프랑스 혁명기에 철학자 A. L. C. 데스튀트 드 트라시가 자신의 `관념의 과학`의 약칭으로 도입하면서 처음 등장했다. 이데올로기란 세계를 설명하고 변화시키는 것을 뒷받침하는 관념체계로, 인간·자연·사회에 대해 품는 현실적이며 이념적인 의식의 제형태란 말로 설명 될 수 있다.
평등한 신석기 시대를 거쳐, 농업 생산 기술이 발전하고 잉여 생산물이 비축됨에 따라 사유재산제가 성립되고, 사회 계급이 발생되면서 청동기 시대에 이르면 고인돌을 축조할 정도의 지배자가 등장하게 된다. 처음에 이들은 잉여 생산물을 독점하면서 경제력의 축적으로 지배자로 등장하게 되었지만, 그러나 그것이 유지되어 국가가 형성되려면 무력이나 경제력 뿐만이 아니라 정신적 지지를 이끌어 낼만한 무엇인가가 필요했다.
즉, 인간은 단순히 자신 보다 강한 자가 권력을 가지고 억누른다고 해서 이를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이 아니며, 정신적으로 그를 지지하고 인정하며 자발적으로 그의 지배를 수용할 때야 비로소 국가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지배 이데올로기이며, 특히나 고대 사회 지배이데올로기로 이용된 대표적인 것이 천손 의식, 불교, 유교였다.
아래에서 인간이 최초로 집단을 이루고 정치체를 형성하는 고대사회에서, 지배 이데올로기를 갖게 되는 과정과 천손의식, 불교, 유교로 그것이 확정․유지되는 모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지배 이데올로기의 전단계-신앙
인간이 생겨나고, 그들이 집단을 형성하게 되면서부터, 인간 집단에서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맞는 관념과 생각이 생겨나게 되었다. 산에 사는 인간들은 까마득히 높아 보이고, 함부로 들어갈 수 없는 산의 깊은 곳에 초자연적인 존재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이고, 강가에 사는 사람들은, 흐르는 강물 속에 생명의 원천이 되는 에너지가 숨어 있다고 생각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은, 인간의 군집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 집단을 규제하는 힘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가령, 새를 인간과 하늘을 연결하는 매개체로 생각했던 집단에서, 새를 고의적으로 잡아서 죽이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그 집단에서 계속 공존할 수 없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사상사학》 10, <신라의 불교수용와 천신관념>. 서영대, 한국사상사학회, 1998.
《사학연구》 58,59합집. <한국 고대의 천신관>. 최광식, 한국사학회, 1999.
《한국고대사론》, 이기백, 일조각, 1995
《한국역사》, 한국역사연구회, 역사비평사, 1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