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심리학]심리학 이론에 대한 실제 사례 분석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심리학 이론과 관련하여
현실에서 주위에 일어나는 사례에 적용하여
검토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사례1
1. 인지이론: 절망이론
2. 통합이론: Baumeister의 자기로부터의 도피로서의 자살
3. 결론

사례2
1. 인상형성에 있어서의 오류 中 ‘긍정적 편향(관대성효과)’
2. 인상형성에 있어서의 오류 中 ‘유사성 판단’
3. 결론

본문내용

부인 카드빚 고민 50대 자살

[부인의 카드 빚과 가출한 아들 문제를 고민하던 50대 회사원이 기차 선로위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3일 오후 7시께 광주 북구 동림동 인근 철로에 누워 있던 이모(51·북구 운암동)씨가 지나가는 화물열차에 치여 숨져 있는 것을 대학생 안모(19)씨가 발견,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숨진 이씨가 이렇게 살거면 차라리 죽어버리겠다는 말을 자주하는 등 신병을 비관했다는 유족들의 말에 따라 이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 보고 정확한 사인조사중이다.]
연합뉴스 [사회] 2004.12.18 (토) 정신분석가들은 자살행위를 일으키는 개인 내적인 갈등과 무의식적인 환상을 이해하는데 주력하였다. 자살에 관한 심리학적이론의 선구자적인 프로이드는 자살을 좌절이나 공격의 원리로서 설명하였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공격은 내부를 향한, 자신을 향하는 공격을 뜻한다.
1917년, 프로이드는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인해 생기는 견딜 수 없는 고통과 분노로 말미암아 사랑하는 대상을 계속 유지하고자 그와 동일시하게 동일시하게되고, 동일시 결과 자신의 일부로 내재화된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강렬한 공격성이 결국 자살을 이끌게된다. 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이런 견해가 바로 자살을 내부로 향해진 분노로 개념화한 것이다. 다시말해서 애정의 결핍과 그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공격으로서의 자기 파괴 충동, 즉 내부로 향해진 분노가 자살의 원인이라는 가설을 제시한 것이다.
프로이드는 또 하나의 연구인 죽음의 본능에서 그는 인간에겐 세상에 첫 발을 내디면서부터 분열과 파괴의 경향성이 작용하는데, 이 죽음의 본능은 성충동과 함께 인간의 여러행위에 상호 작용한다고 하였다. 즉, 성충동으로서의 애정과 죽음의 본능으로서의 증오가 상호 작용 하면서 때로는 자살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1. 인지이론: 절망이론
절망이란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즉 자신이나 어느 누구도 불행이나 고통을 변화시키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없고 아무것도 이루어 지지 않을 것이라는 신념이다. 이에 관련하여 Beck등은 우울증등의 정서적 증상보다는 인지적인 증상인 절망이 자살과 가장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좌절, 실패, 경제적 타격, 사랑하는대상의 상실등의 부정적인 스트레스는 우울이나 절망감을 느끼게 만들며, 이러한 우울이나 절망은 사람들에게 자살 행동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