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학]한국 사회의 양극화 문제 및 개선방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우리나라 사회계층 양극화현황 및 쟁점

Ⅲ. 우리나라 사회안전망의 실태와 과제
1)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
2) 사회보험의 문제
3) 고용,복지서비스의 미흡
4) 사회안전망의 정책전달체계의 취약성과 비효율성

Ⅳ. 우리나라 사회안전망 개선방안
1) 개인 문제영역별 사회안전망 제공
2) 대상별 사회안전망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화

V.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 사회에서 1960년대 이후 진행된 성공적인 산업화는 취업기회의 확대를 통해 가구소득을 증대시킴으로써 지속적인 빈곤감소를 결과하였다. 실제로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의 낮은 빈곤수준과 양호한 소득분배 상태는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대만과 한국 등 국제적인 기준에서 볼 때 이렇다 할 소득재분배 정책이 발전하지 못한 상태에서 비교적 양호한 소득분배 상태를 보이는 동아시아 국가의 특징을 “낮은 재분배 하의 낮은 불평등(low inequality with low distribution)”이라고 규정하기도 하였다(Jacobs, 2000).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의 양극화 현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져가고 있다. 경제성장이 고용을 늘리고 부분적이나마 복지를 개선했던 ‘한국형 경제모델’이 약효가 떨어진 것이다. 오히려 한국형 경제모델의 결과가 ‘양극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성장이 고용을 보장하지 못하고 고용이 빈곤을 해결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빚어지고 있으며, 경제의 성장잠재력도 약화되고 있다. 이 같은 성장-고용-복지의 순환고리가 단절된 지점에 저출산/고령화/가족해체 증가 등의 사회문제가 사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고 있다. 즉, 이혼, 아동 및 노인 유기, 가출, 노숙, 자살, 아동학대 증가와 함께 사회공동체적 연대감 약화로 인해 소외계층의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더구나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출산율과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구 고령화로 인해 사회문제의 심각성이 가중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아동 보육, 청소년 문제, 노인부양 등 각 생애주기에 걸친 복지욕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가족 내의 자체부양 기능이 약화되면서 아동과 청소년의 건전 육성이 위협받고 있으며, 노인들의 사회적 소외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