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형법각론]형법각론-아동학대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형법각론 레포트입니다
일주일에 걸쳐 열심히 작성한 것입니다
학점 A+ 였음

목차

Ⅰ. 서

Ⅱ. 아동학대의 요인과 유형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변인
3. 아동학대의 유형

Ⅲ. 학대아동의 반응과 일탈행동
1. 심리적 후유증
2. 신체적 징후와 후유증
3. 행동적 징후
4. 학대경험과 청소년 비행
5. 학대유형별 일탈행동 사례

Ⅳ. 아동학대 개입방안
1. 법과 제도의 정비
2. 발견과 개입모델의 개발
3. 아동보호시설의 정비
4. 부정적 반응의 치유
5. 기타

본문내용

희대의 탈옥수 신○○은 ‘사람이 악마가 되느냐 천사가 되느냐는 성장환경 탓이다’라고 그의 일기에 적고 있다. 어린 시절의 체벌과 방임 그리고 형사사법기관과의 조기접촉(낙인)으로 오늘의 그가 탄생했다는 것이다. 또 수형 생활을 같이 한 사람들 중 90%이상이 그와 비슷한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들이라고 한다.
이처럼 아동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과 방치는 물론 신체적 학대나 성적 학대는 이들이 건전하게 성장하는 것을 가로막는 암적 존재이다. 학대를 당한 아이들은 고립과 불행감을 경험하며 정서장애를 갖게 된다. 학대 후유증이 큰 아이들은 자아와 초자아에 심각한 결함을 초래하여 약물에 탐닉하는 퇴행현상을 보이거나, 충동적 성격, 인내심의 결핍 등으로 도둑질을 하거나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일탈행동에 빠지기도 한다.
특히, 학대를 당한 아이들은 어린 시절에는 학대의 영향이 잠재되어 있어서 아이의 성장과 발육을 저해하고 성격의 왜곡을 가져오지만, 점차 성장하면서 가출을 하거나 폭행·절도·약물 오남용·성폭행 및 성적인 방종 등 공격성을 표출하여 청소년 비행이나 성적 비행의 원동력이 된다는 지적도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이혼의 증가, 가정의 구조적·기능적 결함 및 경제적 곤궁(IMF의 여파)등으로 아동학대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작 아동학대의 현장은 거의 노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부모의 소유물로 생각하여 내 아이를 내 방식대로 키우고 훈육하는데, 남들이 간섭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문화 편견이자 고정관념이다.
이에 이하에서 아동학대와 일탈 행동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학대의 요인과 유형을 알아보고, 일탈행동에서 학대경험이 중요동인이 되는지를 검토하며, 나아가 아동학대 개입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