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생명과학]인간복제에 대한 나의 생각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인간복제에 대한 설명과 나의 생각이 담긴 글입니다~

목차

▣ 인간 복제 정의
▣ 인간 복제 방법
▣ 인간 복제 현황
▣ 인간 복제 순기능 & 역기능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위해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기 전까지는 생각 없이 ‘인간 복제? 말도 안돼!’라고 단정 지었던 게 사실이다. 「아일랜드」란 영화를 보면서 화려한 액션과 다양한 볼거리도 멋있게 느껴졌지만 실제로 저런 일이 지구 어딘가에서 벌어지고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더욱 흥미로웠다. 그동안의 인간 복제를 다룬 다른 영화들과는 달리 좀 더 현실적이고 멀지 않은 미래에 실현 가능할 수 있는 일인 것 같았다.
내가 지금 큰 병에 걸려 장기 이식만이 살 길이라면, 그리고 나의 복제 인간을 만들어 그 ‘상품’을 통해 장기를 이식받을 수 있다면, 나는 그 때에도 인간 복제는 말도 안 되는 것이라 떳떳하게 소리칠 수 있을까? 사람들이 인간 복제를 찬성하는 이유는 대부분 장기 이식, 불임 부부가 아기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과 같은 개인적 측면이 강하다. 물론 가족이 아프지 않고 오래 함께 사는 것, 사랑하는 사람과의 사이에서 예쁜 아기를 갖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꿈일 것이다. 그러나 당장 눈앞의 행복만 바라보지 말고 먼 미래를 생각해보면, 끔찍한 일을 초래할 것이 분명하다.
영화에서와 같이 복제 인간은 진정한 인간이 아닌 하나의 ‘상품’으로 필요할 때 쓰이고 가치가 떨어지면 버려지는 존재가 될 것이다. 나의 장기 이식을 목적으로 한 나의 복제 생명체를 만든다면, 나에게 장기를 내어주고 난 후 그 생명체의 삶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이런 일이 만연하게 된다면, 사람들은 인간을 생명을 가진 고귀한 존재가 아닌 필요하면 죽일 수도 있는 가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할 것이고, 그런 사회에서 질서란 아무 의미 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은 증가한 만큼 키우던 애완동물을 버리거나 동물을 학대하는 사람도 증가했다. 쉽게 접하고 많이 가질수록 가치는 떨어질 것이다. 또한, 극단적이긴 하지만 이렇듯 대우받지 못하는 복제 인간들이 힘을 합쳐 우리 인간을 지배할 날이 올 수도 있다.
인간 복제 기술을 통해 과학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얼마든지 인간 복제 분야가 아닌 다른 기술에 더 투자하여 발전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사람이 불로장생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닌 이상 장기 이식의 목적으로 인간을 복제하는 것은 욕심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인간 복제 기술이 아닌, 즉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지 않는 더 뛰어난 기술을 개발하여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