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농구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목차를 보세요 ^^

목차

1 1. 농구의 역사
2 2. 시설 및 용구
① 코트(court)
② 백 보드(back board)
③ 바스켓(basket)
3 ④ 공
3. 경기 규칙
① 바이올레이션(violation)
② 퍼스널 파울(personal foul)
4 ③ 테크니컬 파울(technical foul)
④ 그 외의 규칙
5 4. 슛
① 레이 업 슛(Lay-Up Shot)
② 셋 슛(Set Shoot)
6 ③ 점프 슛(Jump Shoot)
④ 훅 슛(hook shoot)
⑤ 자유투(free throw shoot)
-초창기 자유투
7 -자유투에 관련된 기록
5. 드리블
① 컨트롤 오어 로우 드리블 (Control or Low Dribble)
② 스피드 오어 하이 드리블 (Speed or High Dribble)
8 ③ 크로스오버 드리블 (Crossover Dribble)
④ 체인지 오브 페이스 드리블 (Change of Pace Dribble)
⑤ 비하인드 더 백 드리블 (Behind the Back Dribble)
⑥리버스 드리블 (Reverse Dribble)
9 6. 드리블의 장․단점
* 드리블의 장점
* 드리블의 단점
7. 리바운드
10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농구의 역사

농구는 1891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스프링필드의 YMCA(현재 스프링필드 대학교)체육대학에서, 체육연구가였던 제임스 네이스미스(James Naismith) 박사가 창안함으로써 시작되었다. 네이스미스는 당시30세의 젊은 체육교사였다. 캐나다의 올몬드 태생인 네이스미스는 맥갈 대학을 졸업하고 캐나다 정부의 행정관이 되기 위해 3년 간 교육을 받는 수습 기간 중에 진로를 바꾸었다. 체육학에 남다른 흥미를 가지고 있었던 그는, 스프링필드의 YMCA체육대학에 취직을 한 것이다.
스프링필드의 YMCA에서는 체육 시간에 주로 옥외에서 미식축구를 했다. 그런데 눈이 많이 오기로 유명한 스프링필드에서는 겨울철이나 우천시에 마땅히 할 만한 스포츠 프로그램이 없었다. 그저 실내에서 하는 행진 연습이나 독일식 또는 스웨덴식의 딱딱한 맨손 체조 등이 전부였다. 이러자니 한창 피가 끓는 젊은이들에게 별로 인기가 없을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런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까"라는 학생들의 소리없는 불평을 젊은 체육교사 네이스미스도 내심 이해하고 있었다.
네이스미스는 실내에서도 축구나 미식축구처럼 재미도 있고 운동상의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스포츠가 없을까 하고 여러가지 생각을 해보았다. 하지만 좀처럼"이것이다"하는 것을 찾아낼 수가 없었다.

․24초 룰 - 각 팀은 공의 소유권을 갖게 된 다음 24초 이내에 골을 성공시키도록 노력 해야 한다. 만일, 24초 시간 중에 공이 경계선 밖으로 나갔을 때는 경우에 따라 나머지 시 간만을 공격하게 된다. 또한 각 팀에게 공의 소유권이 주게 될 경우에는 새로이 24초의 시 간이 더 주어진다. 그러나 슛한 후 다시 공을 잡았을 때에는 24초의 시간을 다시 계산한다.

30초룰에서 바뀐것에 주의

참고 자료

http://www.koreabasketball.or.kr/index.htm
http://www.kbl.or.kr/info/info06_07.a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