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너 교육]여행매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내외 여행시 지켜야 할 매너들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해외 여행자의 자세
2. 환전
3. 관광지에서의 매너
4. 여행매너
5. 탈것에 대한 매너
6. 택시 이용의 포인트
7. 각국의 택시 이용법
8. 여행객 쇼핑 요령
9. 주요 나라별 문화 엿보기
10. 치안사고 예방법
11. 여행 안전관리
12. 팁 매너

본문내용

1. 해외 여행자의 자세
① 첫째, 나는 한국을 대표하고 있다.
- 해외 여행자는 개인이기 이전에 `한국인`이라는 대표성을 갖게 된다. 따라서 여행 중의 모든 언행에는 나라와 국민에 대한 책임이 따른다는 점을 명심한다.
② 둘째, 우리는 문화민족으로서의 긍지를 지킨다.
- 우리는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와 `동방예의지국` 이라는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받은 문화민족이다. 세계 어디를 가나 문화민족으로서의 자존과 긍지를 잃지 않도록 행동을 절제하여야 한다.
③ 셋째, 세계화 시대에 국제시민으로서의 의식을 갖는다.
- 내 나라와 문화를 소중히 여기듯 세계 각국의 문화를 아끼고 배우려는 것이 바로 국제시민의 바른 마음가짐이다. 우리와 다른 문화를 가진 모든 세계인과의 친목과 이해를 증진하며, 타국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한다.
④ 넷째, 해외여행을 건전하고 보람 있는 여행으로 이끈다.
- 해외 여행은 타국의 생활과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자신을 발전시키고 국제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철저한 사전준비와 겸허한 배움의 자세로 건전하고 보람 있는 여행을 하도록 한다.

2. 환전
① 여행자 수표(T/C)
여행자수표는 현금보다 환율이 좋고 분실이나 도난 사고 시에도 위험 부담이 적다. 현금과 여행자 수표의 비율은 3:7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데 사용하고 남아 국내에서 재 환전할 때도 이익이다. 환전은 미화 $10, $20, $50등으로 나누어 해야 사용하기 편리하다. 도난 분실에 대비하여 은행에서 구입시 상단 서명란에 서명을 해 두고 현지에서 사용할 때에는 하단 서명란에 사인을 한다. 여행자 수표는 아래쪽과 위쪽 모두 사인을 한 경우나 수표에 전혀 사인을 하지 않은 경우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 분실 시 재 발행을 위해 발행일자, 발행은행, 수표번호 등을 메모해 두어야 한다.

3. 관광지에서의 매너
① 목소리를 너무 높여 이야기 하거나 큰소리로 웃지 않는다.
② 몸이 피곤하다고 하여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곳에 주저 앉아 있지 않도록 한다.
③ 해외 유명 관광지에 한글 낙서가 많이 발견되어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외국의 관광자원을 소중히 여기고 국가 이미지를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④여행할 때 이용하는 열차, 버스, 선박 등에서는 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승무원의 안내와 지시에 따른다.
⑤ 촬영금지 구역(박물관, 관청, 통제구역)에서 사진을 찍거나 외국인에게 함께 사진 찍기를 강요하지 말고,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작품에 손을 대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⑥ 민족 감정과 자존심을 자극하는 장면을 함부로 촬영하면 현지인으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