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교회론 요점 정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직신학적인 관점에서 교회론을 간단하게 정리한 글로서, 시험을 대비하여 한번 훑어보면 도움이 될만한 요점 정리 노트입니다.

목차

제 1 부 교회
1. 교회의 본질
2. 교회의 표식
3. 교회의 속성
4. 교회의 정치
5. 교회의 권세

제 2 부 은혜의 수단
1. 말씀
2. 성례

본문내용

제1부 교회

1. 교회의 본질

1) 교회 -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의 모임
"로마 캐톨릭파와 프로테스탄트 사이에는 교회의 본질의 성질에 관해서 그 의견의 차이를 현저히 보이고 있다. 전자는 교회의 본질을 외부 또는 유형적 조직체로서의 교회에서 찾는다. 사실 이 조직체를 엄밀히 살펴보면, 그것은 그들의 교회를 구성하는 신자들의 전 단체가 아니라, 주교, 대주교, 교황의 최고 고문들, 또는 교황 등의 보다 높은 교권자들의 단체임을 알게 된다. 그들은 `교훈하는 교회`로서의 이 단체와 `교훈을 받는` 혹은 `설교를 듣는 교회`로서의 신자들의 공동체를 구별지어 놓았다. (중략) 종교개혁은 이러한 교회에 관한 외부적인 개념에 반항하고, 성도들의 내면적 또는 영적 교통에서부터 교회의 본질을 찾았던 것이다." 기본적으로, 종교개혁의 후예들은 교회를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생각하지, 조직이나 지위에 두지 않는다.

2) 교회는 유형적이면서 또한 무형적이다.
우리가 교회라는 말을 쓸 때에는 별로 무형교회와 유형교회를 구분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회라는 말에는 무형성과 유형성이 공존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꼭 필요하다. 모든 참 신자들의 교제라는 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교회는 분명히 무형적(불가시적)이다. 우리는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과, 그들이 행하는 모든 신앙적인 행동을 볼 수는 있지만, 그들의 신앙 자체를 볼 수는 없다. 그리고 교회로서의 조직을 갖추고 있다고 해서, 그 모임이 반드시 하나님의 거룩한 교회라고 불리 울 수 있느냐 하는 문제도 있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반드시 영적인 영역을 가지게 마련이고, 그것은 당연히 불가시적이다.
그러나, 또 교회가 유형적인 모습을 지니지 않는다고 말해서는 안된다.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사람들의 모임은 분명 교회이다. 그들 가운데 불신자가 섞여 있을 수 있다고 해서 그 모임을 교회가 아니라고 불러서는 안될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의 유형적 특성을 무시하는 것 역시 옳은 태도가 아니다.

참고 자료

조직신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