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시경제학원론]신고전학파의 경제학 개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요약
1. 경제학의 발달과정
2. 경제학의 특징
3. 경제학의 장점
4. 경제학의 한계
5. 경제학자들이 나아가야할 길

본문내용

1. 경제학의 발달과정
경제학은 주어진 조건을 가지고 합리적인 선택이나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게 하는 학문이다. 시장에서 모든 개인은 자원이 제한되어있기 때문에 가장 합리적으로 선택하고자 노력한다. 그런데 모든 선택에는 기회비용이 발생한다. 즉, 모든 선택은 편익뿐만 아니라 비용도 발생시킨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함으로 인해 경제학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경제학을 알기 위해서는 그것이 어떠한 과정으로 거쳐 발달하였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경제학은 시대의 요구에 부흥하여 발달해왔다. 경제학의 시간적 순서에 파악해보자 한다.
경제학은 19세기 초에 리카르도라는 경제학자에 의해 최초로 정립되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을 합리화하기 위해 기초적인 수리기법과 공식모형을 사용하였다. 이것들이 이후 전문 경제학의 방법론으로 계속 받아들여졌다. 그는 수익체감의 법칙과 비교우위의 원칙을 공식화함으로서 그의 후계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고, 그 이후 여러 경제학자들이 자신들의 이론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이론을 체계적이며 엄격하게 정립하였다. 시간이 흐르면서 경제학은 꾸준히 발전하였고, 1930~40년대에 비교정학이라는 방법이 공식화 되어 경제학 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경제학 이론은 이전보다 엄격해졌고, 더 넓은 입지를 구축하게 되었다. 미국 같은 경우는 대통령과 행정부를 돕기 위한 경제자문위원회까지 창설하기도 하였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이 모습을 보고 경제학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그러던 중 1973년에 석유파동이 일어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제학이 이전보다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나 석유파동에 대한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하지 못한 것에 대해 경제학은 아직도 풀어야할 과제가 많다. 이와 같이 지금까지의 경제학은 이론의 엄격함을 추구하면서 시대의 요구에 부흥하며 발전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