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생물]ph와 완충액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물 실험 중의 `ph와 완충액`의 실험결과보고서입니다.
예비보고서에 필요한 이론내용도 들어있습니다.
A+받은 보고서입니다.
좋은 참고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목적
2.이론
(1) pH의 정의
(2) pH측정
(3) 완충용액
3. 실험내용
(1) 재료
(2) 실험기구 및 장비
(3) 실험과정
<pH 측정>
<산과 pH의 변화>
<완충작용의 관찰>
4. 결과 및 토의
(1) 결과
(2) 문헌상의 결과와의 비교
(3) 결과에 대한 토의
(4) 근본적인 목적성취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목적
: pH와 완충용액의 정의를 알고 pH의 측정과 완충작용에 따른 pH의 변화를 알 수 있다.
2. 이론
(1) pH의 정의
: pH란 수용액의 산도 혹은 염기도를 나타낸 것을 말한다. pH는 수용액의 산도와 염기도는 존재하는 H+이온과 OH-이온의 상대적인 수에 의해서 결정된다. 산성용액은 상대적인 H+이온의 개수가 많고 염기성 용액은 OH-이온의 수가 많다. 즉, 양이온인 수소이온의 농도에 따라 0에서 14까지 측정하며 7이하는 산성이고 7이상은 알카리성이다.
(2) pH측정
① mid-point method : 시료적 가량과 pH 와의 그래프를 그리고 갑자기 pH가 올라간 부분의 중간 지점이 바로 당량점이라는 것을 이용한 방법이다. 간단하므로 대부분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④ pH 지시약
: 이들은 일반적으로 약산성이며 pH에 따라 색이 변화한다.
(3) 완충용액
: 산이난 염기를 넣어 주어도 용액의 pH가 거의 변하지 않는 현상을 완충작용이라 한다. 그리고 이런 특성을 가진 용액을 완충용액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완충용액은 약산과 그의 염 또는 약염기와 그의 염을 혼합해서 만든다. 완충용액에는 해리되지 않는 약산(또는 약염기)과 염이 해리해서 생기는 짝영기(또는 짝산)가 혼합되어 있다.
4. 결과 및 토의
<pH측정>과 <산의 pH의 변화> 실험에서는 여러 책들에 적혀있는 내용들과의 차이점은 pH의 오차가 있었다. 예를 들어 수돗물의 이론값은 pH7이지만 실험결과에서는 7.02가 나와 적지만 오차가 있었다.

pH미터로 측정하여 보았을 때 락스는 염기, 비눗물은 약염기, 수돗물은 중성, 커피와 증류수는 약산성을 띄며 사이다는 산성을 띔을 알 수 있다. (pH값은 온도가 일정치 않아 어느 정도 오차가 있다.) 이는 pH페이퍼로도 확인 할 수 있다. 용액이 산성을 띄면 pH페이퍼는 염기성을 빨간색으로 염기성을 띄면 그 강도에 따라 노란색에서 흰색을 띄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일반적으로 증류수를 중성이라 알고 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 증류수는 pH가 5.70으로 약산성을 띄고 있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완충성분은 중탄산이온과 탄산이온, 그리고 인산염 등이 완충작용을 하여 혈액의 pH가 약 7.4가 몸에 강염기와 강산이 들어와도 완충작용으로 인하여 세포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참고 자료

․ http://blog.naver.com/hushath?Redirect=Log&logNo=100017921573
․ 일반화학/김영함/광림사/1999
․ 생물학실험/한국생물과학협회/아카데미서적/1997
․ 실험생화학/한국생화학회/탐구당/1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