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언어와 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에 따른 언어에 대하여 개념과 예를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직업성 지칭어
★ 어휘에 반영된 성
★ 속담
★ 한자 (女와 子가 부수인 한자의 비교)
★ 남성중심어
★ 여성대상표현어
★ 음운적 특징
★ 어휘적 특징
★ 통사 ․ 화용적 특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일상적인 삶은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언어행위의 지속이라고 볼 수 있다. body language와는 달리 말과 글로써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의 ‘언어’는 문명의 지표로 특징지어져 왔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인간이 ‘언어’에 의존적이 되어 버릴 정도로 언어의 영향력은 크다.
상호 대면의 말, 전화 통화의 말 그리고 매스미디어를 통해 쏟아지고 있는 문자 언어와 영상 언어등을 포괄한 상징체로서의 ‘언어’가 이제는 절대적 생존에 필요한 공기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오랫동안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는 언어의 내용에 담겨진 메시지에는 기본 정보이외에 화자의 사회적 지위와 소속, 그리고 화자의 문화 수준이나 이념적 성향을 포함한다. (Yaguello 1978, 강주헌 옮김 1994) 이 같은 주자에 동의 한다면 성별 불평등 현상 또는 사회 문화의 가장 기초 체계인 언어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고, 또한 언어에 의한 성별간의 불평등이 지속된다고도 볼 수 있다.
성별 불평등 사회 구조의 개선을 위한 괄목할 만한 여성 운동의 성과와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 진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회문화 저변에 깔려 있는 여성비하 의식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다. 더구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 상징적 이미지 처리 과정을 거친 인간상이 시청자에게 전달되는데, 그 과정에서 화자는 자신의 정형화된 의식을 상투적인 표현으로 처리하게 됨으로써 왜곡된 이미지를 강화하게 될 여지를 안게 된다. 이러한 왜곡된 이미지는 매체의 속성상 정형화된 ‘성’ 편견을 그대로 노출하게 된다. 여성을 억압하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면 이러한 불평등구조가 개선되리라는 낙관적인 기대는 대중매체에서의 여성 문제에 부딪치면 맥없이 무너져버린다. 대중매체 속에 재현된 여성을 보면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인식과 관습의 벽이 두터움을 인식하게 되는데 이 힘의 위력을 드러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성 차별적 언어 현상’이다. 언어는 소속 집단의 사회 문화적 상징이며, 집단 소속원의 의식적 무의식적 사고 체계가 반영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