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교육]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 교육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 교육> 책을 읽고 내용을 요약하여 쓴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 교육

이 책은 오늘날 우리의 역사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 근원이 어디에서 오는가 그리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움직임들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 하는 내용을 다뤘다.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누어 전개하고 있는데 제 1장은 ‘우리 역사교육의 현실’, 제 2장은 ‘교육제도에 나타난 역사교육’, 제 3장은 ‘역사교육은 이데올로기의 도구인가’, 제 4장은 ‘역사교육의 새로운 모색’, 맺는말에서는 ‘역사교육이 나아갈 길’ 이라고 하여 역사교육의 현실에서부터 문제점을 지적하고 역사교육이 나아갈 길까지 마련하고 있다. 또한 제 3장에서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1994년, 2001년 역사왜곡 사건을 진지하게 다루면서 우리에게 시사적인 지식까지 제공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와 정보통신체제로 인해 역사교육의 한 패러다임이 바뀌는 부분에도 주목을 하고 있다. 이 것은 현재의 역사교육이 당면한 구체적인 하나의 주목할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내용으로 들어가 보기로 하자.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역사교육의 가장 커다란 문제 중 하나는 역사과목이 다수 학생들의 관심에서 멀어져가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는 일차적으로는 입학시험에서 비중이 줄어든 데 따른 어쩔 수 없는 현상일 것이다. 하지만 더 근본적인 원인은 역사수업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있지 못하는 데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에는 흥미를 잃어가는 대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는 개인적으로 역사책을 찾는 경우가 빈번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이유는 학교의 역사교육이 사회와 학생들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 태 구태의연하게 진행되어왔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역사 교과서는 별로 달라지지 않고 역사교사에 대한 인상이나 역사 수업방식에서도 별다른 변화를 느끼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역사교육 관련자들은 학생들이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가 아니라 자신들이 생각하는 역사를 학생들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학교의 역사교육을 대하고 있다. 어쩌면 이 점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 역사교육에 대해 흥미를 잃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원인일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