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양 미술]중국 자금성의 건축미(美) 분석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동양의 미술과 문명 수업의 레포트입니다.
독특한 시선으로 미술품을 바라보는 것을 요구하였기에 건축미학적 관점으로 자금성의 아름다움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목차

시작하여
자금성의 구조와 건물 배치
1. 절대적 규모
2. 사합원 구조의 반복
3. 구조적 대칭
4. 구조적 비례
5. 직선과 곡선
6. 색채와 구조
맺으며

본문내용

자금성이란 중국 베이징[北京]에 있는 명(明)·청(淸)시대의 궁전의 이름이다. 1406∼1420년에 건조된 이래로 56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15명의 명나라 황제와 9명의 청나라 황제가 일생을 보냈다.
우리는 예술품을 보면서 그것으로 인해 즐거움, 즉 미적 쾌감을 얻는다. 그와 마찬가지로 자금성을 보면서도 아름답다고, 웅장하다고 느끼며 즐거움을 얻는다. 이처럼 자금성은 건축물이면서도 우리에게 심미적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거대한 예술품과 같은 것이다. 그렇다면 자금성의 어떠한 요소들이 우리에게 이러한 심미적 쾌감을 주는 것일까? 본문에서는 자금성의 건축 미학적 요소를 찾아보고, 그것이 어떻게 아름다움을 창출해내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단, 건축물로서의 관점으로 자금성을 분석하고자 하기 때문에, 자금성 내부의 세세한 장식, 예술품, 유적 등은 그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한다.

5. 직선과 곡선

자금성은 형태적으로 직사각형을 기본으로 한다. 그것은 위에서 언급했듯, 직사강형 사합원의 조합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자금성의 모든 구조가 직사각형이기에 여기에는 오직 직선만이 존재하며, 그 직선들은 정확한 직각으로만 만나게 된다. 직선은 형태 중에서도 가장 단순한 것으로, 모든 조형의 기본적인 선이다. 곧게 뻗은 직선은 단순하면서도 단엄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며, 힘참과 강건한 형상을 표출한다. 자금성의 직선 역시 궁궐로서의 엄격함과 당시 중국의 패기, 강대함 등을 강력하게 표출하고 있다.
직선의 구조에서 오는 원근감 역시 미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다. 오문의 중앙문 밖에서 안을 바라보면 좁은 문을 통해 직선 중심축 위의 내부 구조가 원근감 있게 눈에 들어온다. 사람들은 원근법을 통해서 미적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서양 미술도 한때 원근법을 매우 강조하는 화법이 유행하였으며, 우끼요에의 거장 히로시게의 작품을 보아도 원근법을 잘 사용하여 아름다운 구도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 사람들은 나무가 양쪽으로 나란히 늘어서 있는 조경에서도 큰 아름다움을 발견한다. 자금성에서도 직선상의 배치 구조와 문의 배치의 연속은 깊이의 착시를 일으켜 원근감을 강화하고, 규모 면에서도 더욱 웅장하게 느껴지게 한다.
하지만 직선은 변화가 적기 때문에 단조로움에서 오는 지루함을 야기하기 쉽다. 여기서 태화문 앞 광장을 흐르는 강물 ‘금수하’의 미적 가치를 강조할 수 있다. 금수하는 완만한 곡선으로서 자금성 전체를 굽이굽이 관통한다. 특히 지나치게 단조로울 수 있는 태화문 앞 거대한 광장을 관통함으로서 지루함을 보완하고, 금수하 물줄기의 유려한 곡선미도 더욱 강조될 수 있는 것이다. 단 하나의 곡선이지만 자금성의 완벽한 직선 구조에 가미됨으로써 그것은 직선과 곡선의 조화미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 자금성의 구조 속에서 가장 아름다운 부분이 아닐까 싶다.

참고 자료

Beguin. Gilles, 『자금성』, 창해, 2001.
Lou. Qingxi, 『중국 고건축 기행』, 컬쳐라인, 2002.
코바야시 모리타, 『건축미의 과학적 탐구』, 보문당, 2004.
김경수, 『건축미학 산책』, 발언사, 2000.
진병팔, 『자금성을 걸으며 중국을 본다』, 청년정신, 2002.
다운로드 맨위로